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도덕성과 삼권분립 원칙'을 정세균 총리후보자 인사청문 기준으로 삼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의장 출신인 정세균 후보자가 국무총리를 맡는 게 삼권분립 원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보고 있고, 포스코 송도사업에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7일 한국당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심재철 원내대표는 “도덕성과 자료 제출의 성실성, 삼권분립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따진 뒤 적격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겠다”면서 “입법부 수장을 지낸 정 후보자가 행정부 총리로 가는 것은 삼권분립 정신을 정면으로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심 원내대표는 “헌정사상 나쁜 선례로 기록될 것이다. 국회의장을 지낸 인사가 국회의원의 검증을 받는 것이 우스꽝스럽지 않느냐”면서 “정 후보자가 오늘 청문회장에 앉기 전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비칠지 부끄러운 모습으로 성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후보자와 관련된 여러 문제제기와 의혹에 대한 자료 제출을 정부에 촉구했다. 심 의원은 “자유한국당 인사청문 위원들이 자료제출 촉구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음에도 전혀 시정되지 않고 있다”면서 “정 후보자는 여러 문제와 의혹에 대해 자료제출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국회의장까지 지낸 분이 국회에 자료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 도대체 말이나 되는가”라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는 포스코 송도사업 이권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배우자가 상속받은 7억 원 규모 임야의 매매 자금이 불투명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밖에 개인 싱크탱크 격인 국민시대 대표를 국회공직자 윤리위원장으로 임명하거나, 국민시대 지부장 출신이 운영하는 식자재 업체의 물품을 국회에 수의계약으로 납품한 배경에 대해서도 한국당의 추궁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정 후보자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그는 개인 부채 관련 문제 등에 대한 대부분의 의혹 제기는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삼권분립 훼손’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 뿐 인적 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전 국회의장의 국무총리 수행에 법적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