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으로 4·15 총선 독자 완주를 위한 사전포석에 나선 모습이다. 줄곧 진보진영의 비례연합정당을 반대하면서 명분을 지킨 정의당은 이를 계기로 총선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정의당은 내일(11일) 선대위 출범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의당은 선대위 슬로건으로 ‘민생을 민생하다’로 정했다. 상임선대위원장은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이 선대위를 꾸리면서 총선에서 독자 완주 가능성이 커졌다. 정의당은 지난 8일 전국위원회에서 21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 70명과 비례대표 후보자 29명 등을 인준했다.  

당은 전국위원회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거부 의사를 당론으로 결정했다. 줄곧 연합정당 합류에 반대해 온 것에 대한 연장선이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비례정당에 대한) 정의당 방침이 이미 결정됐다. 당원들한테 전부 메시지를 보냈다”고 말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비례위성정당 추진에 참여할 수 없는 이유를 누차 밝혔다”며 “의석 수를 늘릴 목적으로 잘못된 방식을 활용하는 길은 가지 않겠다”고 재차 연합정당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간 정의당이 거듭된 연합정당 거부를 통해 독자 행보를 선언해온 만큼, 선대위 역할은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정의당은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합류가 가시화되면서 ‘꼼수’라고 비판하며 명분을 지켜왔다. ‘기득권 심판론’을 내세우며 직간접적으로 민주당을 겨냥한 것이다.

이로써 민주당 후보와 맞붙는 지역구에는 표심의 향방이 점쳐지고 있다. 심상정 후보가 출마하는 경기 고양갑과, 고(故)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창원성산 등은 정의당과 민주당 대결이 성사됐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정의당 입장에서는 원칙을 지킨 것이 명분도 있고 실리도 있다고 본다”며 “원칙과 명분을 지키는 것이 향후 정의당 입지에도 유리하고, 만약 총선에서 민주당이 위성정당으로 심판을 받으면 정의당이 몰표를 받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