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정당 창당과 관련해 ‘당원투표’로 방향을 잡은 가운데 정의당은 여전히 요지부동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이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비례대표제 취지를 훼손하는 위헌적 정당은 반대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민주당의 연합정당을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진보연합정당 창당설이 불거질 때부터 합류에 대해 반대 의사를 고수해 왔다.

민주당이 정의당을 제쳐두고 연합정당 창당은 어렵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었다. 하지만 민주당이 전날(8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비례정당합류 여부를 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하면서 국면이 달라졌다.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 역시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민주당을 향해 “내로남불 정치 그만두고 비례정당을 그만두라”며 “민주당이 있어야 할 곳은 국민 삶의 현장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다만 여전히 진보연합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다. 심 대표는 ‘어떤 방식이든 연대에 비판하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연대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연합정당 이외의 방식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