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자리가 공석이 된 지 어느덧 8개월이 넘어섰지만 아직 후임 인선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국민연금공단<br>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자리가 공석이 된 지 어느덧 8개월이 넘어섰지만 아직 후임 인선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자리가 공석이 된 지 어느덧 8개월이 넘어섰다. 하지만 인선 절차는 거북이걸음을 걷고 있는 모양새다. 후보자 지원서 접수가 완료된 지 두 달이 다 됐지만 아직까지 인선과 관련된 구체적인 진척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국민연금 이사장 자리는 지난 1월 김성주 전 이사장이 중도 사퇴하면서 공석이 됐다. 이후 국민연금은 지난 5월에 접어들어서야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모 절차를 진행했다. 국민연금은 5월 말 1차 공모를 마감한 뒤, 6월 추가 공모를 진행했다. 지난 6월 12일자로 후보자 지원 접수는 완료됐다. 공모에는 관료·학계·금융계 출신 등 총 10여명의 지원자가 출사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후보자 검증 절차가 진행되면서 인선 절차는 속도를 내는 듯 보였다. 공모 절차가 완료된 후, 얼마지 않아 일각에선 특정 인사의 내정설까지 돌았다. 김용전 전 기획재정부 2차관이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안팎에서 제기된 것이다. 일부 언론들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은 보도됐다. 심지어 이르면 7월에 임명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돼 관심이 집중됐다. 

김 전 차관은 행정고시 30회 출신으로 기획예산처 기금정책국 복지노동예산과장과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역발전기획단장 등을 거친 인사다. 아울러 지난 4월 치러진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경기도 이천 지역구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인물이기도 했다. 이에 일각에선 그의 내정설과 함께 ‘보은인사’라는 뒷말도 돌았다. 총선 낙선자에게 ‘자리 챙겨주기’ 인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됐다.  

이후 인선 절차는 크게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공모 접수가 끝난 지 두 달가량이 됐지만 인선과 관련된 구체적인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안팎의 여론을 감안해 후보자들 검증과 임명 시기 조율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연금 이사장은 국민 노후자금 730조원을 책임지는 자리다. 이 같은 중요한 직책임에도 최근 국민연금 이사장 자리는 잦은 공백 사태를 빚고 있는 모습이다. 전임인 김성주 전 이사장이 선임되기 전, 국민연금은 10개월간 이사장 공석 상태에 놓이기도 했다. 이번엔 어느덧 8개월가량의 경영 공백이 발생한 실정이다. 수장의 자리가 비면 기관의 주요 의사 결정의 속도가 다소 느려질 수밖에 없다. 인선 절차에 보다 속도를 내야 하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과연 언제쯤 국민연금 이사장 후보의 윤곽이 드러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