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요건 강화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요건 강화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더불어민주당도 술렁이는 분위기다.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을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갈등을 겪어왔던 홍 부총리는 지난 3일 오전 국무회의 직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밝혔으나 반려됐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기준’을 기존 10억원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동안 민주당은 10억원 유지를 주장해왔다. 반면 홍 부총리는 3억원을 추진했으나 민주당의 반대로 이를 관철시키지 못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대주주 기준은 현행처럼 10억원으로 유지됐다”며 “2개월 동안 갑론을박한 것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싶어서 현행대로 가는 것에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 표명과 함께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사의 표명 사실을 공개했다.

홍 부총리는 “저는 사임 의사를 표명했다”면서 “청문회를 거쳐 (후임자가) 올 때까지, 물러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예산안이든 부동산 대책이든 최선을 다하는 게 공직자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양경숙 민주당 의원이 “대통령이 사표를 반려했다는 데 소식을 들었냐”고 묻자 “국회 오느라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홍 부총리의 사의 표명 사실이 알려지자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홍 부총리를 다독이면서도 홍 부총리의 언행이 부적절하다는 질타도 나왔다.

이낙연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하고 대통령께서 반려를 하신 것”이라며 “제가 코멘트 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 대통령께서 최적의 판단을 하시리라 믿는다”고 말을 아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주식양도세 대주주 기준에 대해 그동안 소신을 갖고 추진해 온 홍남기 부총리의 책임의식의 발로로 이해한다”며 “경제회복을 앞두고 총력을 기울여야 될 시기에 경제수장으로서 흔들림 없이 나아가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앞으로 민주당은 홍남기 부총리와 함께 경제회복과 K-뉴딜의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 윤후덕 기획재정위원장은 기재위에서 “질문도 없는 상황에서 사의 표명 사실을 스스로 밝혀 위원들이 애써 준비한 정책 질의와 예산 심의를 위축시켰다”고 비판했다.

기동민 의원도 “부총리께서 지금 사직을 하겠다고 말씀하시니까 몹시 당황스럽다”면서 “굳이 예산심의를 하는 자리에서 본인 거취와 관련한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대단히 궁금하고 당혹스럽다. 대단히 무책임한 처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550조원이 넘는 예산안이 있고 부동산 등 민생 문제가 산적해 있다”면서 “이 모든 상황을 컨트롤타워 입장에서 전부 진행해야 할 수장의 위치에 계신 분이 엄중한 시기에 그런 말을 하는 게 책임 있는 공직자의 자세와 태도냐”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