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대해 “우리도 특별히 늦지 않게 국민들께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백신 확보 책임론’으로 인해 국민 불안이 가중되자 백신에 대해 직접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5부 요인 초청 간담회에서 “요즘 백신 때문에 걱정들이 많은데 그동안 백신을 생산하는 나라에서 많은 재정 지원과 행정 지원을 해서 백신을 개발했기 때문에 그쪽 나라에서 먼저 접종되는 것은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밖의 나라들에서는 우리도 특별히 늦지 않게 국민들께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렇게 믿고 있고, 준비를 잘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5부 요인 초청 간담회 주재는 2018년 8월 10일 이후 2년 4개월여 만이다. 문 대통령이 5부 요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진 것은 현 정부 들어 이번이 다섯 번째다. 이번에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지난달 새로 취임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에 대한 축하 인사 의미를 담아 열렸다. 

문 대통령이 공식 석상에서 직접 백신 수급 이야기를 꺼낸 것은 코로나19 백신 확보가 늦어지고 있다는 야권과 언론의 지적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또한 백신 확보가 지연된다는 소식에 여론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어, 늦지 않게 접종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그간 백신 확보 방안에 대해 일일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다행스럽게도 우리가 방역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아주 모범국가로 불릴 정도로 잘 대응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우리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과 또 공동체의식으로 코로나를 잘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간담회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해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명수 대법원장, 노정희 선관위원장 등 5부 요인이 모두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