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인도의 삼성전자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재용 부회장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에 대해 “국익을 위한 선택”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인도의 삼성전자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부회장과 만나 악수를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에 대해 “국익을 위한 선택”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부회장의 가석방을 통해 찬성과 반대 의견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반대하는 국민의 의견도 옳은 말씀”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는 엄중한 위기 상황 속에서, 특히 반도체와 백신 분야에서 역할을 기대하며 가석방을 요구하는 국민들도 많다”며 “국익을 위한 선택으로 받아들이며, 국민들께서도 이해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 부회장의 가석방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 계획은 없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이 부회장 가석방 당일에 입장이 나온 것은 이에 대한 시민사회와 노동계 등의 반발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 1056개 시민·노동단체는 이날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청산과 재벌개혁이란 대통령의 약속이 쓰레기통에 처박혔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취재진과 만나 “저희들도 국민들께서 (대통령이) 말씀을 해 주셔야 되는 것 아니냐고 하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어느 시점에 대통령께서 언제 말씀을 하셔야 되는지 저희들이 판단을 하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법무부 가석방 심사위에서 결론이 난 그 시점에 청와대와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었다”면서 “어느 시점에 말씀 드려야 하는 건지는 청와대가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오늘 이 부회장이 실제로 가석방 되는 날, 말씀을 드리게 됐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반도체·백신 분야에서 역할을 기대하는 국민이 많다’는 메시지에 대해 “찬성 요청을 하는 분들은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구축이라는 한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백신 확보의 역할을 명분으로 가석방을 요구했다”며 “그 요구에 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나 청와대 입장에서는 그런 국민 요구가 있으니, 국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라며 “그 외 다른 특별한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이 부회장의 기업 활동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에 대해서는 “가석방 결정 자체도 법무부가 법과 절차에 따라서 한 것이고, 그 이후에 대해서도 법과 절차에 따라 법무부가 할 일”이라고만 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가석방됐다. 지난 1월 파기환송심에서 법정구속으로 재수감된 지 207일 만이다. 이 부회장은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걱정을 끼쳐 정말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