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노사는 12일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삼성전자 DS부문 인사팀장 최완우 부사장, 김현석 대표이사,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김항열 위원장이 단체협약에 성명을 하는 모습./ 삼성전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삼성전자는 12일 노동조합 공동교섭단과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노사가 단체협약을 체결한 것은 창사 52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의 단체협약 체결식은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김현석 대표이사(사장)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부사장) △김만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삼성전자노동조합 공동교섭단 김항열 위원장 △이재신 위원장, 김성훈 위원장 △진윤석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공동교섭단에는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삼성전자구미지부노동조합 △삼성전자노동조합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등 삼성전자에 설립된 4개 노동조합이 모두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은 상호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화합 공동 선언’을 발표하고,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동교섭단과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교섭과 대표교섭 등을 통해 지난달 30일 총 95개 조항의 단체협약안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 내용에는 노조활동 보장 차원에서 △노조사무실 제공 △유급 조합활동 시간 보장 △조합 홍보활동 기준 등이 담겼다.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는 “오늘은 삼성전자가 첫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의미있는 날”이라며 “앞으로 노사가 상호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발전적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창사 첫 노사협약으로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무노조 경영’ 원칙이 끝나고 새로운 경영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역시 지난해 5월 대국민 사과를 통해 “이제 더 이상 삼성 그룹 내에서는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확실히 보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