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코로나19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지원을 이유로 신년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을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5~30조원 규모의 추경 필요성 언급 이후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한 발 물러난 모양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현행 제도에는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지원에서) 제외되는 피해업종이 약 270여개나 된다고 한다”며 “매출이 감소한 식당은 손실보상 대상이지만 식자재를 납품하는 소상공인은 대상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매출 감소는 물론 폐업한 식당 것까지 떠안았지만 어떤 지원도 받지 못했다”며 “억울한 케이스가 상당하다. 정부는 더 이상 ‘특정할 수 없다, 계량할 수 없다’는 행정편의적 이유를 들어 손실보상을 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손실보상 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엄동설한 길거리에 나오는 자영업자는 정부 방역지침을 지킨 죄로 빚만 늘었다고 한탄한다”며 “선거 때문에 당장 눈앞의 민생고를 보고도 못 본 척 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새해예산 집행과 동시에 추경 논의가 시작돼 재정당국이 어려움이 있단 것도 알고, 국채발행이 불가피한 점도 잘 알고, 국채시장 어려움이 있단 것도 안다”면서 “그러나 3년째 접어든 코로나 정국에 이제 더 버틸 힘도 없다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제대로 된 보상과 재정의 힘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월 국회에서 최대한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이번에는 야당도 전향적으로 적극 협조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각 상임위별로 추경 관련해 어떤 예산이 더 필요한지에 대한 꼭지 별 예산을 마련하고 있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 문화예술인, 오미크론 대비 방역과 의료체계 준비, 경구치료제와 백신 등 코로나 장기전에 대비할 절실하고 시급한 부분부터 추경에 담겠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전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소비쿠폰 발행이나 지역화폐 발행은 작년 추경 때도 논의가 있었지만 결국 코로나 상황이 안정된 이후 경제 활성화하는 시점에 발행하는 게 낫지 않겠느냐는 논의가 있었다”면서 “전국민 지원금을 어느 타이밍에 드리는 게 가장 적합한지 고민은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 5일 코로나19 피해 보상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저는 피해는 복구하고 전국민이 다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국민에 기회 주는 게 좋겠다”고 밝혀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방역 상황과 이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등을 종합 검토해 추경 편성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