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노무현 정신을 강조한 가운데 21일 노무현 참여정부에서 청와대와 내각 일원으로 일한 여성들이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노무현 정신을 강조한 가운데 21일 노무현 참여정부에서 청와대와 내각 일원으로 일한 여성들이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노무현 참여정부에서 청와대와 내각 일원으로 일한 여성들이 21일 한목소리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내며 “배신과 분열을 키운 윤석열은 민주주의와 여성의 삶을 위태롭게 하는 정치를 그만두라”고 요구했다.

이날 참여정부 여성들은 성명서를 통해 “국민의 힘 대선후보로 나선 검사 윤석열의 전근대적인 공포정치에 전율한다”며 “함부로 노무현 정신 운운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故) 노무현 대통령은 검찰의 과잉수사, 토끼몰이식 수사와 피의사실을 언론의 먹잇감으로 던져주는 횡포 앞에 결국 비극적 죽음을 맞이했다”며 “검사 윤석열이 바로 그 가해집단인 검찰의 일원이었던 것을 우리가 어찌 잊겠느냐”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 노무현 대통령은 통합과 평등과 평화를 추구하셨다. 윤석열 후보는 분열과 혐오의 언어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여기저기서 고 노무현 대통령을 거론하며 흡사 유지를 받들기라도 하듯 하는 윤석열의 언행은 만행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윤석열의 정치행태는 국민을 향한 무례함과 난폭함의 절정이다”라며 ”청년세대를 여성과 남성으로 갈라쳐서 대립시키고, 노동자들을 극한노동 상황으로 내몰겠노라 공언하며, 이주노동자들을 향한 비열한 모함을 불사하며 인종적 혐오를 조장하고, 선출되지 않은 권력인 검찰을 견제없는 무소불위로 만드려 한다. 더불어 아무런 설명없이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일곱글자 공약을 내던지고,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며 현실 여성들의 처지를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러한 윤석열 후보는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분권과 자율을 알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차별을 시정하고 양극화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사회적 대타협을 꿈꾸었고 평화를 추진했던 고 노무현대통령의 비전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질문했다.

또한 “고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모르는 것을 넘어 방해하고 모독했던 이들이 어떻게 노무현의 유지를 받드니 어쩌니를 하고 있느냐”며 “참여정부 국정의 한 가닥을 맡아서 일한 우리는 세상을 한 걸음 나아가게 하기는커녕 비민주적이며 나쁜 가부장적 시대로 회귀하려는 윤석열 후보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명서를 낸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가 공언한 것은 정치보복을 넘어선 정적 말살에 가까운 검찰권 행사이며, 결국 약자를 겨냥할 무능정치, 기득권정치의 끝판이며, 국가가 성평등을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겠노라는 퇴행적 선언”이라며 “윤석열 후보에게 한 조각의 양심이 있다면 후보의 자리에서 내려옴이 마땅하다”고 요구했다.

이어 “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지키지 못한 우리는 통합과 평화의 정치, 깨어있는 시민이 만드는 성평등 민주주의를 위해 윤석열 후보의 망언과 거짓선동을 규탄하며, 배신과 기만의 정치를 그만두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성명에는 참여정부 청와대와 내각에서 일한 여성들은 김경애(전 참여정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김상희(전 참여정부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 장하진(전 참여정부 여성가족부 장관), 최민희(전 참여정부 방송위원회 부위원장)와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에서 근무한 고민정, 고재순, 김선화, 김선희, 김은경, 김정수, 김현경, 김혜정, 김희숙, 노혜경, 민기영, 박기영, 박은하, 서수연, 서영교, 심양숙, 우현주, 이숙진, 이혜진, 장유경 등이 함께 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5일 제주 해군기지 강정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뇌와 결단을 가슴에 새긴다”고 언급했고, 19일에는 고 노무현 전 대통 령 묘소가 위치한 경남 김해에서 “김해로 오는 차 안에서 노무현 대통령님을 생각하며 왔다” 면서 재임 기간 이뤄진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이라크전 파병,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성과로 거론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