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23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한 주요국의 러시아 제재 동참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대비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수출 통제나 금융 제재 등 러시아에 대한 제재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23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한 주요국의 러시아 제재 동참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 중’임을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원론적인 입장으로, 제재 동참이나 러시아에 대한 직접적인 규탄은 포함돼 있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제사회 제재에 대해서는 우리 나라도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히 소통해오고 있다”며 “다만 아직 향후 우크라이나 정세가 어떻게 전개될 지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 가지 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민들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면서 관련국들과 협의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일단 러시아에 대한 고강도 수출 통제, 금융 제재 등 이런 계획을 계속 밝혀왔다. 그래서 우방국들에게도 이러한 협의를 해오고 있다”며 “주요 서방국들은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우리로서도 여러 가지 가능성 열어두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구체적인 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외교적 채널에서 협의된 사항이라 공개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이 고위관계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이 파병 가능성에 대해선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지만,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은 우리와 해당이 되지 않는다”며 “지금 검토하고 있는 것은 외교적 조치 상황이 중심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희망하는 바는 이 지역(우크라이나)에서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당사국들이 임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서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바라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