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23일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내 에너지 수급 문제 등에 우려가 제기되는 것에 대해 “당장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태가 장기화되면 수출시장, 금융 거시 부문, 원료 광물이나 원자재 조달 등에 충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우리 경제에 어려움이 될 수 있어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공급망과 관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은 품목 재고를 민간기업이 자발적으로 늘리는 등 침착하게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며 “석유, 화학, 가스 등 에너지, 사료·곡물류 등도 아직 충분한 재고가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제재 발표, 독일-러시아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사업 중단 등과 연계해 “현재 사태가 대단히 긴박하다”면서도 글로벌 시장이 오랜 기간 사태를 예견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세라고 진단했다.

또 이 고위관계자는 뉴욕 증시가 1% 하락에 그쳤고 유럽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며,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도 배럴당 1.4% 오른 점 등을 언급하며 “글로벌 시장은 예상한 수준의 위기가 현실화했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금융시장도 양호한 상태”라며 “수출도 지난 20일 13.1% 늘어나는 등 아직까지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산하에 기획재정부 1차관이 주재하는 우크라이나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두고 공급망, 실물경제, 경시경제 3개 분과별로 대응책 마련과 이행에 노력 중이다.

이 고위관계자는 “정부는 러시아의 실제 침공 여부, 침공했을 경우에 충돌과 제재 수위 등을 중점으로 해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각 전개 방향에 따른 우리 경제에 대한 영향,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 등을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