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에 권성동 의원과 조해진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 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른바 ′윤핵관′과 ′비핵관′의 대결 구도가 형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시스
오는 8일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에 권성동 의원과 조해진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 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른바 ′윤핵관′과 ′비핵관′의 대결 구도가 형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오는 8일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그간 하마평에 오르던 후보들이 5일 출마를 공식화하며 본격 투쟁을 예고했다. 윤석열 정부의 첫 시작을 함께하며 당정청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윤석열 당선인과의 ‘관계’는 이번 경선을 좌우할 핵심 요소로 평가된다. 이렇다 보니 후보들 간에는 이를 둘러싼 미묘한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5일 권성동 의원과 조해진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권 의원은 “국민의힘 정부의 성공은 여소야대의 초반 2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 있다”며 “모든 원내 전략도 국민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향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 시대를 종식하겠다는 당선인의 국정철학을 실현하고 당이 국정운영의 중심에 서도록 하겠다”며 “대선 핵심 공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시행착오 없이 안정적으로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권 의원에 앞서 이날 오전 출마를 선언한 조 의원은 ‘타협의 정치력’을 내세웠다. 그는 “협치와 통합을 기치로 내건 윤석열 정부가 집권 초기에 주요 국정과제에 성과를 내고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여소야대의 벽을 뛰어넘는 대타협의 정치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지도부를 세워야 한다”고 했다. 직업 정치인으로서 쌓아올린 역량은 이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데 최적이라는 설명이다.

이날 두 후보가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사실상 이번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는 ‘2파전’ 양상으로 굳어지는 모습이다. 원내대표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김태흠 의원이 당 지도부의 충남도지사 출마 요구를 숙고하며 원내대표 불출마를 선언한 데다 마지막까지 출마를 고심했던 김도읍 의원도 불출마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 당내 일각서 ‘추대론’ 솔솔

양자 대결로 굳어진 상황에서 이번 선거를 좌우할 열쇠는 윤석열 정부와의 합을 어떻게 주도할 것인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당 내에서 윤 당선인의 경선 과정서부터 조력자 역할을 해온 권 의원의 역할론이 대두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권 의원 역시 이 같은 윤 당선인과의 관계를 최대의 ‘무기’로 내세웠다. 권 의원은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청와대와) 협력과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당이 국정운영의 중심에 서도록 하겠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가 필수적”이라고 자신했다.

일각에선 권 의원의 ‘추대론’까지 흘러나오는 형국이다. ‘윤핵관’이란 평가를 받아온 만큼, 윤 당선인의 국정 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당정 관계를 매끄럽게 가져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과의 신뢰가 두텁고, 주파수 혼선 없이 국정철학과 과제를 긴밀히 공유할 수 인물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권 의원도 이날 기자들을 만나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고 화합을 위해 추대하는 것도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물론 이 같은 추대론이 현실화 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당내 곳곳에서 추대에 대한 우려섞인 반응이 나오고 있어서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칙적으로 출마를 여러분이 하게 되면 추대는 불가능하다. 경선은 치러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렇다 보니 권 의원의 경쟁자인 조 의원은 이 같은 ‘관계성’을 견제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회견문에서 “누구와 가까우니까 유리하다, 힘 있는 사람을 내세워야 한다는 이야기는 그동안 우리가 고장 난 녹음기처럼 지루하게 들어온 논리”라며 “그런 논리와 배경으로 선출된 지도부가 성공한 예는 한 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이번 선거를 떠나서 대선 과정에서 (윤핵관이라는) 네이밍이 등장하는 것을 보고 굉장히 좀 우려스럽다”며 “어떤 정치 그룹에게 대중적 네이밍이 붙는 순간 그거는 위기이자 적신호”라고 강조했다.

다만, 조 의원은 “캠프를 구성하던 시기부터 당내 경선 그리고 후보 시절, 인수위 지금까지 (윤 당선인과) 수없이 대화하거나 소통을 하고 있다”며 “성격상 그걸 안내세우는 것 뿐 당선인과 소통하는 데 아무 문제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