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나온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나온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김앤장’에서 4년간 18억 원의 고문료를 받았다는 내용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일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 우리도 인지하고 있던 것으로 안다”고 밝힌 가운데,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한 후보가 민주당 중진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과거의 인연으로 인사청문회를 쉽게 넘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한덕수 “하나도 숨김 없이 설명할 것”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5일 오전 통의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한 후보자에 대해 “난국을 타개할 수 있는, 보다 국민 여러분께 실질적 보탬이 될 수 있는 역량과 지혜로 국정을 끌고 갈 수 있는 총리 적임자로 내정했다”며 “앞으로 인사청문회 과정뿐만 아니라 총리 후보자의 이 부분에 대해 국민께 드릴 말씀이 이어질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후보자는 2017년 12월부터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기 직전까지 4년 4개월 동안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고문으로 재직하며 고문료 18억원과 차량을 지원받은 것으로 알려져 거액 고문료 논란이 일었다.

또한 한 후보자가 미국계 헤지펀드인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매각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한 전 총리는 2002년 11월부터 2003년 7월까지 약 8개월간 론스타의 국내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김앤장의 고문으로 재직하면서 총 1억 5,000여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론스타의 외환은행 불법매각을 은폐한 책임자다”고 주장한 바 있다.

빗발치는 의혹에 한 후보자는 같은 날 출근길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국회 인사청문회 심의를 기다리는 상황이다”며 “자료를 명확하게 사실에 기초해서 잘 만들어서 국회에 제출하면 청문위원과 여러 언론에 다 검증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할 텐데 그런 과정에서 하나도 숨김없이 다 말씀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단계에서 뭐 하나 가지고 ‘이거 뭐냐’고 하면 전체 프로세스가 진행이 안 될 것 같다”며 “하나도 숨김없이 다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일보는 한 후보자가 김앤장 법률사무소 재직기간 중 에쓰오일 사외이사를 겸임하면서 약 8,000만원의 급여를 받았다고 추가 보도했다. 지난해 에쓰오일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한 후보자에게 매월 급여 666만7,000원을 지급했다고 공시했다.

◇ 민주당 “7대 검증 기준 바탕 철저 검증”

민주당은 한 후보자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 비대위원장은 YTN라디오에 출연해 “(총리직을 수행했던) 15년 전에 비해 국민은 상당히 높아진 도덕 기준을 갖고 있다. 15년 전 기준을 충족시켰다고 해서 이번 도덕성 기준을 통과할 것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겠느냐”며 “지금 우리 국민이 가진 도덕 감정에 맞도록 제대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률가도 아닌 전직 고위 관료가 김앤장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국민은 의아해한다”며 “김앤장으로부터 받은 월 3,500여만원이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 도덕과 양심의 기준에 맞는지 들여다보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청문 준비 태스크포스(TF)가 진용을 갖춰 가동을 시작했다”며 “문재인 정부 인사 검증 7대 기준을 바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원칙과 기준을 정해 보고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7대 검증 기준은 △병역 면탈 △불법적 재산 증식 △세금 탈루 △위장전입 △연구부정위 △성 관련 범죄 △음주운전 등이다. 인사청문 TF 단장은 민형배 의원이 맡고 고민정, 김수흥, 최기상 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또 추가로 외부 전문가를 영입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한 후보자가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총리를 지냈고 론스타나 저축은행 사태의 경우 참여정부도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에서 공세가 제한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우상호 의원도 앞서 “우리 정부 때에 총리, 부총리를 하신 분이니 검증을 해서 아주 나쁜 문제가 새로 나오지 않는 한 사실은 거부하기는 쉽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의 철저한 검증 예고에 국민의힘은 ‘완전한 코미디’라고 날을 세웠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정부가 제시했던 인사검증 7대 기준을 검증 잣대로 삼겠다고 한다”며 “윤석열 당선인이 문재인 정권의 인사기준보다 더 엄격한 잣대로 한덕수 후보자를 검증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고 인수위를 비호했다.

그는 “7대 인사 기준은 문재인 정권에서조차도 한 차례도 지켜지지 않았으며 민주당 자신의 손으로 폐기 처분한 지 오래다”며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 내로남불 인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