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오후 신문의날 행사 참석차 서울 통의동 집무실을 나서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오후 신문의날 행사 참석차 서울 통의동 집무실을 나서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20대 대선 이후 국민의힘 당내 선거와 다가오는 6·1 지방선거에 윤석열 당선인이 영향을 크게 미칠 전망이다. 대통령 당선인은 법적으로는 당내 공천과 관련해 아무런 권한은 없으나, 곧 대통령에 취임할 당선인의 의중이 경쟁 구도에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 원내대표, ‘윤심’ 반영 가능성 높아

우선 윤 당선인의 의중을 뜻하는 ‘윤심’(尹心)이 거론된 것은 원내대표 선거다. 김기현 원내대표가 임기를 한 달 앞두고 사퇴를 하면서 국민의힘은 예정보다 빨리 원내대표 경선을 치르게 됐다. 그리고 ‘윤핵관’(윤 당선인 측 핵심관계자)으로 꼽히는 권성동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권 의원은 “국민의힘 정부의 성공은 여소야대의 초반 2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 있다”며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청와대와) 협력과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당이 국정운영의 중심에 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렇게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여소야대 국면에서 윤석열 정부와 합을 맞춰 국정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당청 관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당내에서도 대선 경선 과정에서부터 조력을 해온 권 의원이 적합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더해 권 의원을 원내대표에 추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윤 당선인과 당 지도부가 교통정리에 나선 것이 눈에 띈다. 원내대표 도전장을 내밀었던 김태흠 의원이 당 지도부의 충남지사 출마 요청에 숙고하다 원내대표 불출마를 선언했고, 마지막까지 출마를 고심하던 김도읍 의원도 불출마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특히 김태흠 의원의 경우, 윤 당선인의 충남지사 지방선거 승리를 강조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원내대표 경선에서 추대론까지 나오자 ‘윤심’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준석 대표는 지난 5일 인터뷰에서 “원칙적으로 출마를 여러분이 하게 되면 추대는 불가능하다. 경선은 치러야 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 권 의원의 경쟁자인 조해진 의원은 “누구와 가까우니까 유리하다, 힘 있는 사람을 내세워야 한다는 이야기는 그동안 우리가 고장 난 녹음기처럼 지루하게 들어온 논리”라고 반발했다.

◇ 윤석열, ‘정권교체 완성’ 강조

‘윤심’은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가 될 경기지사 후보에도 영향을 끼쳤다. 대선기간 공보단장을 맡았고, 이후에는 당선인 대변인까지 맡아 윤 당선인의 ‘입’으로 활동했던 김은혜 의원이 경기지사에 도전하게 됐다. 그런데 김 의원의 도전에는 윤 당선인의 의중이 담긴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윤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김 의원이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 나설 경우, 거물급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긴장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김 의원과 윤 당선인 측 모두 경기지사 선거에 ‘윤심’이 반영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표했다. 김 의원은 6일 경기지사 출마선언을 하는 자리에서 ‘윤 당선인과 출마 전 의견 교환이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번 선거와 관련해서 당선인의 뜻과는 관계가 없다. 저의 결심”이라고 선을 그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 역시 같은날 기자들과 만나 “본인의 결단과 주변에서 나가봐도 좋겠다는 인식이 조화가 된 것이지 당선인이 나가라 마라 말씀하신 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이 대선 직후 치러지는 당 안팎의 각종 선거에서 대통령 당선인의 의중이 거론되는 것은 낯설지가 않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대통령이나 당선인은 선거 공천에 개입할 수 없다.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은 3권 분립의 원칙에 따라 1999년 대통령직과 당 총재직을 분리(대권-당권 분리)했다. 이는 상대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마찬가지다. 

윤 당선인이 최근 참모들과 모인 자리에서 ‘아직 정권교체가 완성되지 않았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둬야 온전한 의미의 수권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윤 당선인이 지방선거 후보군에 영향을 미친다는 소식에 민주당은 “공천 관여”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측은 당선인의 신분이 아직 공직자가 아니므로 선거 중립 위반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