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오른쪽)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박 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실
윤석열(오른쪽)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박 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2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찾아 “굉장히 죄송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윤 당선인 측은 “인간적 연민의 마음에서 인사차 드린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이 건강을 회복하는 중이긴 하지만 아직 많이 약한 상태다. 그 모습을 보고 인간적 안타까움과 여태까지 돌보지 못한 것, 뒤늦게 찾아뵀다는 연민의 마음”이라고 전했다.

앞서 윤 당선인이 “굉장히 죄송하다”고 말한 것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탄핵 부정’이라며 윤 당선인을 비판했다. 

조오섭 민주당 비대위 대변인은 “탄핵 수사를 주도했던 검사 출신 대통령 당선자가 (박 전 대통령에게) 사과하고, 탄핵된 전직 대통령이 사과를 받아들이는 모습을 국민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냐”며 “탄핵을 부정한 것이라면 촛불을 드신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탄핵을 부정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발언이다. 검찰의 공무와 국회의 책무, 헌법재판소의 권위를 폄훼했다”고 꼬집었다.

윤 당선인이 박 전 대통령에게 ‘박근혜 정부 정책을 계승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배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가 해왔던 수많은 정책 중 국민이 이 정책만은 성공했다고 평가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이것들을 신중히 들여다보고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점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5년간 해온 정책에 대해서도 국민들이 좋게 평가하시는 것들은 (이어나갈 것)”이라며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공약에 대해서도 국민들게 반드시 필요한 게 있다고 한다면 고민없이 그 정책을 활용하겠다고 말씀드렸기에 이런 점에서(맥락에서)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