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조속히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 일각에서 한 후보자가 인사 검증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며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언급까지 나온데 대해 ″자칫 새 정부 발목을 잡는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압박했다.

권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는 4월 26일이면 청문회 인사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만료일로 앞으로 열흘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며 “민주당은 하루빨리 인사청문회를 개최해 청문 일자를 잡아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한 총리 후보자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한 바 있다. 고액 자문료 논란을 비롯해 론스타 사건 연루 의혹, 재산 형성 과정서 부인의 미술 작품 판매 이력 등이 당장 쟁점이 될 전망이다. 

그러나 과정이 쉽지만은 않은 모습이다. 민주당은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한 후보자가 검증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위 민주당 간사를 맡은 강병원 의원은 전날(13일) 입장문을 통해 “기본적인 자료 제출 요구조차 거부하고 있어 정상적인 청문 진행 절차가 불가능해졌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국민의 이목이 가장 집중되는 것은 한 후보자가 18억 원의 고액 고문료를 받은 김앤장과 관련한 전관예우 의혹”이라며 “어떤 역할을 수행하면서 18억원의 급여를 받았는지 서류를 통해 검증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한 후보자는 김앤장과 근로계약서 제출 요구조차 거부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문회는 공직 후보자가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후보자의 윤리와 도덕성 그리고 업무 수행 능력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자리”라며 “기초적인 자료조차 열람하거나 검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청문회 개최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자료 검토가 불가능하니 증인과 참고인 채택도 연기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청문회 일정의 전반적인 변동 역시 불가능하다”고 짚었다.

국무총리 인준을 위해선 국회에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만 한다. 국회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의 찬성을 필요로 한다. 국민의힘으로서는 민주당의 협조가 꼭 필요한 순간인 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