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왼쪽)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호텔에서 열린 "새 정부에 바란다" 윤석열 시대, 국가 대전환과 혁신비전 전략 '제10회 서울이코노믹포럼'을 앞두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오른쪽)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호텔에서 열린 "새 정부에 바란다" 윤석열 시대, 국가 대전환과 혁신비전 전략 '제10회 서울이코노믹포럼'을 앞두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서울시장 출마 의지를 밝힌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의 서울 전략지역구 설정에 대해 “전직 대표고 5선 국회의원이 당을 위해 국회의원직도 포기하고 나오겠다는데 경선 기회도 안 주고 배제시키면 정치적으로 사망하라는 소리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송 전 대표는 15일 오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천을 몇몇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그것을 하지 않으면 패배하고 명분도 잃고 실리도 잃는 최악의 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좀 더 많은 경쟁력 있는 후보를 찾아서 후보군을 넓혀보자는 것은 동의한다”면서도 “경선을 하지 않고 전략공천한다는 것은 서울시장 패배선언이다. 항복 선언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선하면 내가 우리 후보들을 비난하겠나, 네거티브를 하겠나”며 “서로 간 정책을 발표하고 후보님들을 격려하면서 본선 경쟁력을 높이는 축제가 될 텐데 왜 이걸 안 하고, 경선을 무서워하는 사람이 어떻게 오세훈 후보를 이길 수 있겠냐”고 경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이해할 수 없는 행위를 당 지도부가 하고 있는데, 다시 한 번 (경선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이낙연 전 대표에게 서울시장에 나설 것을 부탁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럴 가능성은 제로다”며 “왜 가능성 없는 걸 가지고 그렇게 상상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를 향해 “서울시장 출마를 할 의사가 있다면 명확히 의사를 밝혀야 한다. 정치라는 것은 투명하게 해야 된다”며 “본인은 미국 가신다고 그러고 안 간다고 계속 그러면서 밑에서는 이런 이중적 메시지는 모든 국민과 당원을 혼란시킨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광역단체장 중에서는 서울, 기초단체장 중에서는 강원 강릉시와 춘천시, 대전 서구를 전략선거구로 선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