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해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에 정치권이 들끓고 있다. 일단 국민의힘은 이번 채용 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불어민주당의 공세를 ‘국민 호도’라고 맞받아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안이 윤석열 정부가 강조해온 공정‧상식의 가치와 어긋난다는 점에서 당 내부에서도 미묘한 기류가 감지된다. 급기야 내부 갈등의 불씨로 작용하면서 당의 혼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국민의힘은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한 문제를 적극 차단하고 나섰다. 일단 이번 논란이 ‘사적 채용’으로 비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게 국민의힘 내부의 분위기다. 더욱이 그간 대통령실의 채용 과정이 일반적으로 ‘추천’에 기대왔다는 점은 반박의 근거가 됐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대통령실의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한 언론이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행정 요원으로 근무하는 우모 씨가 윤석열 대통령 강릉 지인의 아들이라고 보도하면서 시작된 논란은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추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급속도로 확산됐다. 더욱이 우모 씨의 아버지가 권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강릉 선거관리위원을 맡고 있다는 점은 곧장 ‘이해충돌’ 문제로 번졌다. 사실상 이번 채용 과정이 일종의 ′특혜′라는 인식으로 비친 것이다.

당장 민주당은 이를 집중적으로 타격했다. 비단 이번 사안뿐만 아니라 △김건희 여사 봉하마을 방문 당시 사인(私人) 동행 논란 △윤 대통령 내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방문 당시 이원모 인사비서관 부인 동행 논란 등에 이은 인사 문제라는 점 때문에 공세의 날을 세우기에 충분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은 참담할 정도”라며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사적 채용′ 논란으로 당 안팎서 ′시끌′

민주당이 ‘국정조사’까지 꺼내 들며 공세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대통령실에 대한 것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나경원 전 의원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야당이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채용 논란이 오히려 ‘프레임’이라는 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실상 국정 동력을 와해시키기 위한 야권의 전략적 술수라는 것이다. 나 전 의원은 “이걸 딱 보는 순간 MB(이명박) 정부 초기 소고기 촛불 시위의 데자뷔 아닌가 생각도 든다”며 “온갖 거짓말로 국민들을 호도하고 그렇게 해서 MB 집권 초기 국정 동력을 확 떨어뜨리지 않았냐”라고 지적했다. 

일단 채용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세워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당내에서도 이번 논란이 불러올 후폭풍을 예의 주시하는 모습이다. 당장 정치권 안팎에서 이번 논란을 두고 ‘공정’ 및 ‘상식’에 어긋난다는 시선이 다분한 만큼, 이 같은 가치를 앞세웠던 윤석열 정부의 ‘직격탄’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다.

비단 외부의 상황 뿐 아니라 당내 혼란을 자극했다는 점도 문제다. 앞서 권 원내대표가 우모 씨 채용과 관련 “(자신이) 압력을 가했다”, “7급을 넣어줄 줄 알았더니 9급에 넣었다” 등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곧장 당선인 비서실장이었던 장재원 의원은 “말이 너무 거칠다”며 공개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가 이날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지만, 그간 두 사람 간 이어진 ‘불화설’만 재조명하게 된 모양새다.

이렇다 보니 당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많은 국민이 윤석열 정부를 지지한 이유는 무너진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워줄 것이란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지금 우리는 우리를 향한 비판을 두려워하고 있는 거 아닌지, 전 정권을 탓하는 거 아닌지 성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