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여권이 25일 경찰국 신설 관련 경찰 내부의 집단행동에 대해 맹비난했다. 이 같은 집단행동이 '선택적 분노이자 정치규합'이라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에 대한 관계부처의 조치를 언급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밀실에서 정권 입맛에 맞게 인사권을 행사할 때는 침묵하더니 인사지원 부서 만든다고 장악 운운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건 선택적 분노이자 정치규합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3일 일부 총경들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열고 경찰국 신설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에 나선 것을 정조준한 셈이다.

그는 “경찰청은 행정안전부 소속 외청으로 행안부 장관이 경찰 인사에 대한 제청권을 갖고 있다”며 “그동안 청와대 민정수석과 치안비서관이 실질적 인사권을 행사하며 행안부 장관의 인사제청권이 형해화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바로 잡아 청와대 밀실 인사가 아닌 투명하고 객관적인 인사검증을 하자는 게 경찰국 신설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러한 경찰 내부의 불만이 ‘정치적’이라는 데 힘을 실었다. 그는 “집단행동에 앞서 경찰은 제복과 양심에 손을 얹고 자문을 해야 한다”며 “그동안 경찰은 민중의 지팡이였나 권력의 지팡이였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 30년 지기 친구를 울산시장에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와 울산 경찰은 야당 소속 울산시장에 대한 기획수사를 했다. 하명수사 핵심 인물인 (당시) 울산경찰청장, 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여당인 민주당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이 됐다”며 “하지만 당시 경찰은 권력의 경찰통제, 경찰장악이라고 비판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런 경찰이 새삼 정치적 중립을 찾는다고 수긍할 국민이 몇이나 되겠나”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볼모로하는 정치세력화는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생과 무관한 집단행동을 하는 건 직무 유기이자 국민 혈세로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이들의 배부른 밥투정으로 보인다”며 “비대화 된 권력을 무기삼아 집단행동을 이어간다면 국민적 지탄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 반드시 책임이 뒤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총경급 인사들로부터 촉발된 경찰의 집단행동이 중간급 간부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관계부처에서 조치할 것이란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행안부하고 경찰청에서 필요한 조치들을 잘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