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사면을 반대하고 나섰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8·15 특별사면을 앞두고 김 전 지사를 사면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첫 번째 특별 사면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론이 분출하고 있다. 이 와중에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김 전 지사 사면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2017년 대선 당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최대 피해자인 안 의원은 해당 사건이 민주주의 근본을 붕괴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에 “대통령 국정운영 철학이 담긴 사면 결정을 앞두고 대선 여론조작 사범을 끼워 넣어 달라는 식의 요구는 정의롭지도 않고 국민 정서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절대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법원 판결문에 따르면 김경수, 드루킹 일당은 무려 1초당 2.3회꼴로 총 8,840만 번에 걸쳐 인터넷 댓글과 그에 대한 공감‧비공감을 조작했다. 남북한 전체 인구수보다 많았다”며 “고의로 수사를 지연시켜 증거를 삭제할 충분한 시간을 주고도 남아있는 증거만 그 정도였으니, 실제로는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였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의 8‧15 특별사면과 관련, 김 전 지사를 대상자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심심찮게 새어 나오고 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지난 21일 한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이 폭넓게 사면을 해서 국민통합으로 가는 것이 좋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김 전 지사를 사면 대상 포함’에 대해 “당연히 윤석열 정부가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안 의원은 이러한 김 전 지사 사면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의 주범은 김경수이고 종범은 드루킹 김동원이었다”며 “종범이 형을 다 마쳤는데 주범을 사면시키거나 가석방한다는 것은 공정에도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김 전 지사가 이에 대한 ‘반성’이 없다는 점도 사면을 반대하는 이유로 꼽았다. 그는 “김경수는 여전히 범죄를 부인하고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져도 돌아온다’는 궤변으로 법원의 판단마저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를 ‘양념’이라고 두둔하기까지 했다”며 “잘못을 인정하지도, 반성하지도 않는 정치공작 사범, 민주주의 파괴범에게 면죄부를 주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