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를 찾아 태풍 힌남노 관련 브리핑을 한 뒤 기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를 찾아 태풍 힌남노 관련 브리핑을 한 뒤 기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아침 용산 대통령실 기자실을 깜짝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부터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해 비상근무 중이었다. 

윤 대통령은 오전 청사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한 후 기자실을 찾아 “실시간으로 태풍 상황 보도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풍은 지금 울릉도 쪽으로 빠져나갔지만 긴장을 늦출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지자체와 실시간 연락을 취하며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태풍 대응에서) 제일 중요한 게 주민 대피다. 대피가 적시에, (혹은) 사전에 이뤄지지 않으면 집단 인명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며 “어제 지자체, 소방청, 군, 경찰 등 다 동원해 주민 대피가 적시에 이뤄졌다. 주민들께서 협조를 잘 해주셔서 (위험한) 상황은 피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윤 대통령은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위험 지역에 대한 이동 통제인데, 위험 지역에 대한 이동 통제도 큰 문제없이 이뤄진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세 번째가 시설물 안전과 산사태 방지”라며 “바람의 세기나 강우량이 잦아들었는데, 지난달 집중호우가 있었고 이번에 또 비가 많이 왔기 때문에 지반이 약해진 상황이라 좀 봐야 한다. 오늘 내일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이날 오전 발생한 포스코 포항제철소 화재를 보고하자 윤 대통령은 “산업시설을 잘 살펴야 되는데”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태풍 피해 현장에 갈 생각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상황을 챙겨본 다음에 피해가 심각한 곳은 저하고 총리, 행안부 장관이 가야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이어 ‘지난번 집중호우보다 태풍에 더 강력히 대응한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지난달 집중 호우는 예측불허였다. 퇴근할 때까지만 해도 서울 강북지역은 비가 안 왔지만 강남 몇개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쏟아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반면 이번) 태풍은 위력이 알려져 있고 이번 태풍은 괴물태풍으로 작은 태풍을 먹어가면서 커지는 것이어서 사전 대비를 잘 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번 기상이변은 겪어보지 못한 게릴라식 호우로, 우리 재난 대응 인프라가 부족해 생긴 문제지만 (태풍은) 어제 출근할 때부터 철저 대응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