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태풍 힌남노로 발생한 포항 지하주차장 침수 사망 사고에 대해 “밤잠을 이룰 수 없었다”고 했다. 아울러 포항에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이같이 말한 윤 대통령은 “역대급 태풍이 지나갔다. 국민들께서 많이 협조해준 덕분에 비슷한 규모의 과거 전례에 비춰 그나마 많은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렇지만 (태풍이) 빠져나가는 포항에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침수된 차량을 꺼내오기 위해 주민들이 들어갔다가 이런 참사를 겪게 돼 대통령으로서 밤잠을 이룰 수 없었다”고 했다.

이어 “어젯밤 기적적으로 두 분이 구출돼 생명의 위대함과 경의를 다시 한번 느꼈다”고 덧붙였다. 또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마치고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포항에 가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피해조사와 절차가 필요하지만, 포항은 일견 보더라도 선포가 가능한 지역으로 판단된다”며 “최대한 빨리 절차를 밟아서 선포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난지원에 필요한 특별교부금 같은 것은 오늘 가서 보고 즉각적으로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