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법을 발의했다. 사진은 김 여사가 지난 5월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시물을 관람하는 모습.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국민대 학위 논문 표절 검증을 위해 모인 교수·학술단체들이 6일 김 여사의 논문을 두고 “상식 밖의 논문으로 대필이 의심된다”는 주장을 했다. 사진은 김 여사가 지난 5월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시물을 관람하는 모습.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국민대 학위 논문 표절 검증을 위해 모인 교수·학술단체들이 김 여사의 논문을 두고 “상식 밖의 논문으로 대필이 의심된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김 여사의 논문은 허위경력 논란과 함께 지난 20대 대선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논란이 됐으며, 최근 국민대에서 논문 검증을 하지 않겠다고 해 비판받은 바 있다. 

◇ 검증단,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규정

전국 14개 교수·학술단체가 모인 ‘김건희 여사 논문표절 의혹 검증을 위한 범학계 국민검증단’(검증단)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여사의 논문을 교육부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에 기반해 자체적으로 검증한 결과, 광범위한 표절이 이뤄졌다"고 규정했다. 

검증단은 “내용, 문장, 개념, 아이디어 등 모든 면에서 표절이 이뤄졌음을 확인했고, 형사 문제가 될 수 있는 특허권 도용의 여지도 있다”고 했다. 또 기사, 점집 홈페이지, 사주팔자 블로그, 해피캠퍼스와 같은 지식거래 온라인 사이트 자료 등을 출처 없이 복사해 올렸다고도 한다. 

이들은 “이러한 상식 이하의 많은 문제점은 김 여사의 논문이 대필에 의한 것이 아닐까 하는 합리적인 의심마저 불러일으킨다”며 “이런 상식 밖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 강단에서 학생을 가르친 것은 최소한의 양심도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검증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후속조치를 요구했고, 국민대 역시 재조사위원회 명단과 최종보고서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국민대는 김 여사의 박사 학위 논문에 대해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때문에 ‘표절 의혹’이 한층 거세졌지만, 국민대 교수회는 지난달 19일 김 여사의 박사 학위 논문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자체적으로 검증할지 여부 등을 묻는 찬반투표를 진행했지만 역시 부결됐다.

문제는 국민대의 이같은 판단이 되레 역풍이 됐다는 점이다. ‘김건희 논문 검증을 위한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동문 비대위)는 학교 측 최종 판정이 무효라면서 학교를 꾸준히 규탄하고 있다. 김 여사의 논문 의혹은 일종의 ‘꺼지지 않는 불씨’가 된 것이다. 

야권도 김 여사 논문과 관련해 끊임없는 공세를 가하고 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검증단 발표 이후 브리핑을 통해 “경찰과 검찰, 대학과 교육부 등 온 나라가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사안에 대해서 모두 ‘알아서’ 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이제는 바로잡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방어에 나섰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증단은 명칭 등에서 학계를 대표해 해당 검증이 학술적으로 발표했다 포장하고 있지만, 내실을 들여다보면 이들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지지하는 ‘정치 단체’에 불과하다”고 규정했다. 검증단에 참여한 단체의 주요 전현직 임원들이 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에서다. 한 야당 관계자는 이에 “전형적인 메신저 공격이다. 검증단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는 반박을 못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김 여사와 관련된 논란이 누적되면 윤 대통령의 국정동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일 한국갤럽 여론조사(8월 30일~9월 1일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27%였고 부정평가가 63%였다. 그런데 부정평가 이유 중 김 여사의 행보가 3%를 차지하고 있다. 이전 조사에서 같은 항목은 1%였다. 그만큼 김 여사의 비호감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이날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여사의 의혹을 모두 털고 가는 모습, 여사도 자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런데 지금 그런 모습이 전혀 안 보이니 꼬리에 꼬리를 물고 (논란이) 이어지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