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여당에 대장동 의혹 관련 특별검사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이 떳떳하다면 특검을 거부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총체적 진실을 밝히자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사건은) 벌써 1년을 훌쩍 넘겼는데 파도 파도 나오는 게 없으니 이제 조작까지 감행하는 모양”이라며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왜곡하고 야당을 향한 정치 탄압과 보복 수사의 칼춤만 요란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대통령과 특수관계인 검찰 엘리트 특권층은 줄줄이 면죄부를 받아 법의 심판을 피했다”며 “심지어 명백한 물증이 있는 ‘50억 클럽’ 곽상도 전 의원은 보석으로 풀려나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 이재명은 단 한 푼의 이익도 취한 바가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이번 사건이 ‘대장동 의혹’에서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전환된 것이 사실상 검찰의 왜곡된 수사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이 대표는 “정권이 바뀌고 검사들이 바뀌니 관련자들이 말이 바뀌고 있다”며 “진실을 찾아, 진실에 따라 죄를 주는 것이 아닌 죄를 주기 위해 진실을 조작하고 왜곡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무리 털어도 먼지조차 안 나오니 있지도 않은 ‘불법대선자금’을 만들고 있다”며 “불법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하나도 받은 것이 없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지지부진한 수사로 국력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대통령과 여당이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언제까지 인디안 기우제식 수사에 국가역량을 낭비할 수 없다”며 “뿌리부터 줄기 하나까지 사건 전모 확인은 특검에 맡기고, 정치권은 지금 어려운 민생 살리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검의 범위는 지금까지 나온 의혹들을 모두 포괄해야 한다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이다. 그는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에 관한 실체 규명은 물론 결과적으로 비리 세력의 종잣돈을 지켜준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문제점과 의혹, 그와 관련된 허위 사실 공표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이 특검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선 “거부한다고 이번에는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며 “거부할 경우 민주당의 힘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특검을 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러한 이 대표의 주장에 ‘시간 끌기’라며 반박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의도적인 시간 끌기, 물타기 수사 지연”이라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으니까 특검 요구를 하면서 특검으로 가져가서 시간끌기 하려는 거 같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