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이어 ‘대장동 키맨’ 남욱 변호사까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진술을 번복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구속됐다가 21일 0시 5분, 1년여 만에 풀려난 남 변호사는 같은 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재판 증인 신문에서 천화동인에 이 대표의 지분이 있다고 밝혔다.

검찰 측이 ‘사실대로 말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먼저 대략적으로 말해달라’고 질의하자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1호 지분과 관련해 이재명 시장 측 지분이라는 걸 김만배 씨로부터 들어서 2015년 1월부터 알고 있었다”며 “조사 당시 이런 내용을 사실대로 말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검사 질문에 아는 한도에서 사실대로 말하겠다”고 답했다.

검찰이 다시 ‘사실대로 말하지 않은 이유가 있냐’고 묻자 그는 “선거도 있었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겁도 많고, 입국하자마자 체포돼 조사받느라 정신이 없어서 솔직하게 말을 못 했다”고 했다.

그는 지난달 28일에도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지분 중 상당 부분이 이재명 대표 측 소유라는 취지로 주장한 바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의 보통주 지분(7%) 가운데 약 30%를 차지하는 천화동인 1호는 1208억원의 배당을 받았다. 그간 천화동인1호의 실소유주가 김만배 씨라고 알려졌으나, 남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 정영학 회계사 등 대장동 관계자들은 최근 잇달아 진술을 번복하며 이 대표의 숨은 몫이 있다고 주장했다.

정 회계사는 김만배 씨가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이 대표의 측근들에게 배당금 중 428억원을 주기로 밀약했다고 진술했다.

이와 관련해 김 부원장은 이미 구속기소됐으며, 정 실장은 19일 새벽 구속됐다. 앞서 정 실장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 과정에서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구속 기한동안 정 실장의 진술 번복을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할 방침이다. 또한 정 실장과 ‘정치적 공동체’인 이 대표의 연결성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정 실장 측 변호인은 “그동안 저희는 적극적으로 다 설명을 했고, 더 설명할 것이 없다. 같은 질문을 하면 같은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다”며 구속적부심 청구 방안도 논의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 유 전 본부장이나 남 변호사와의 대질신문도 거부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민주당 “대장동 비리 인물, 50억 클럽은 모두 석방”

이재명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 위기를 지적하며 “위기 극복에 써야 될 국가 역량을 야당 파괴에 허비하고 있어서 안타깝다. 검찰 독재 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 나가겠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임선숙 최고위원은 “대장동 사건을 매개로 한 검찰독재정권의 야당탄압, 조작수사가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며 “대장동 개발 비리의 핵심 인물들은 모조리 풀려났거나 곧 풀려날 예정인데, 그들이 말을 바꿔 지목한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정무실장은 구속됐다. ‘화천대유 50억 클럽’의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화천대유로부터 40억원을 받기로 했던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 유동규 전 본부장은 이미 석방됐고 오늘은 남욱 변호사가, 24일에는 김만배 씨가 석방될 것으로 보인다”고 누가 보더라도 일방적이고 편파적이라고 주장했다.

임 최고위원은 “유동규 씨는 그동안 부인해왔던 증거인멸 교사에 대해 자백하는 진술서가 검찰에 제출됐다는 것을 보면, 석방 전 검찰과 모종의 불구속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심은 더욱 짙어진다”며 “정치검찰은 그동안 많은 사건에서 조작을 서슴지 않았다.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강기훈 씨 유서대필사건, 서울시 공무원 유오성 씨 간첩사건, 정연주 전 KBS 사장 배임사건의 공통점이 무엇이냐”고 조작수사, 정치탄압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검찰이 이재명 당대표를 정치공동체로 엮고 정진상 실장의 영장과 김용 부원자의 공소장에 수없이 언급하는 이유는 무엇이겠냐”며 “이재명 당대표에게 무슨 혐의가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함은 물론이고, 민주당과 지지자들에게 당대표에 대한 의구심과 불신을 심어주어 지지를 떨어뜨리고 민주당 내부의 분열을 만들어내려는 것”이라고 당내 분열을 경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