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5일로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보이콧할 움직임을 보이자 국민의힘이 발끈했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민주당의 태도가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며 날을 세웠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민주당의 대통령 시정연설 보이콧 으름장은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며 “대통령은 국민의힘이나 민주당만을 위해 시정연설을 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향해 국회에서 연설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무시와 야당 탄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촉구한다”며 “사과가 없다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해외 순방 당시 ‘막말 논란’에 이어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등을 겨냥한 전방위적 검찰 수사 등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민주당은 사과의 진정성 등을 보고 시정연설에 응할지를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당연한 과정’이라는 점을 부각하며 오히려 민주당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하는 모습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의사일정 합의가 국회 본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이라며 “변경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법에도 시정연설을 들어야 한다고 돼 있고 법조문뿐 아니라 600조에 가까운 내년도 예산을 정부가 어떤 철학과 원칙에서 짠 것인지 국민들에게 보고하고 설명하는 자리”라며 “민주당으로서는 언짢은 일이 있고 요구조건이 들어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시정연설은 들어야 충실한 예산심사가 될 수 있고 그것이 법의 정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민주당이 해외 순방 ‘막말 논란’에 대한 사과를 시정연설의 전제조건으로 언급한 데 대해선 “프레임 전환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방탄하기 위해 프레임 전환용으로 지금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저희는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마 민생을 내팽개치지 않는 당이라고 한다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