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보이콧했다. 해외 순방 당시 비속어 논란을 비롯해 야당 탄압 등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면서다. 이에 대해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유감′이라는 뜻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새 정부의 첫 국회 시정연설을 이런 식으로 대하는 제1야당의 태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 후 기자들과 만나 “20여 년 정치하면서 대통령의 새해 예산안에 대해 국회 시정연설을 이렇게 무성의하게 야당이 대하는 걸 내가 본 적이 없다”며 “국회 시정연설은 선택사항이나 재량사항이 아니라 의무”라고 비판했다. 

그간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 보이콧 의사를 내비쳐 온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전원이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본회의장에 들어가는 대신 로텐더홀에서 “야당탄압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피켓 시위에 나섰다. 결국 이날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제1야당이 빠진 반쪽짜리에 머물렀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을 향해 하는 시정연설이 아니고 국민을 향한 연설”이라며 “오히려 정의당이 민주당보다 더 성숙해 보인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앞서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당시 비속어 논란이 야당을 향한 것이라는 점에 대해 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해 왔다. 다만 민주당과는 달리 정의당은 본회의에 참석한 후 전면에 손팻말을 붙이는 형식으로 항의했다.

정 위원장은 이러한 상황이 사실상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감추기 위한 민주당의 집단행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지금 사법의 정치화가 이뤄지고 있다. 아주 좋지 않은 모습”이라며 “절대다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입법권을 당 대표의 범죄은폐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법의 정치화는 의회민주주의 본령인 대화와 타협을 실종시키는 동시에 정쟁만 양산하는 쪽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며 “아주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