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다중 밀집 인파사고 안전확보를 위한 범정부 TF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다중 밀집 인파사고 안전확보를 위한 범정부 TF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당시 상황을 방치한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3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79건의 신고 전화에도 경찰이 출동하지 않은 이유를 뭐라고 보냐’는 질문에 “완전히 넋나간 상태에 있었지 않았느냐? 정신은 다른 데가 있지 않았냐? 라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그는 “용산구청장도 주재하는 용산구 담당자들 회의에서도 30만 가까이 모이니까, 이에 대한 대책 이런 것까지도 얘기했다고 하지 않았냐. 그런데 지금 말로만 그랬고, 그런 문제, 그런 것들에 대해 지적하는 얘기만 있었지 실제로 대책은 전혀 없었다”며 “경찰서 경찰도 그랬고, 용산구청도 그렇고, 서울시도 그렇고, 또 행안부도 그렇고, 전혀 이거에 대해서 방임 상태로 경고음이 이미 울렸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손 놓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안부 장관의 말을 빌리면 ‘사고가 날 정도, 미리 우려할 상황이라고 볼 정도의 많은 인원이 모인 것은 아니다’라고 했지 않았냐. 뿐만 아니라 경찰을 미리 투입했어도 막을 수 있는 사고는 아니었다. 라고 하는 걸 보면, 말하자면 경찰이나 국가가 어떤 역할을 했어도 막을 수 없는 사고였기 때문에 불가항력이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라며 “회피성, 면피성, 책임을 안 지려고 하는 그런 것에만 급급하지 이 사태를 막고 본연의 임무를 충실해야 되겠다. 라는 생각은 전혀 없었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 배경에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앞으로 철저하게 수사를 해야 되고, 그 진상 규명을 해야 되는데 지금 행안부 장관이 그대로 있고, 경찰청장이 그대로 있고, 관계자들이 그대로 있는 이 상황에서 진상이 규명이 되겠느냐”며 “사태 수습은 이상민 장관과 경찰청장의 해임, 파면으로부터 시작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태 수습이 우선이라는 정부에 대해서도 “지금 진상 규명이나 사태 수습을 할 사람들이 지금 문제가 큰 사람들이고, 원인을 일으킨 주된 원인을 일으킨 사람이고, 그 사람들이 그 자리에 있으면 왜곡되고 진상이 가려질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시민들이 믿겠느냐”며 “사태의 수습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경찰청장의 파면으로부터 시작 된다고 생각한다”고 대통령의 즉각 파면을 요구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한 파면 요구는 점차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 또한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국정조사나 경찰 수사와 무관하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책임은 이미 분명해진 만큼 이들을 즉각 파면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2일 성명을 통해 “수습과 원인규명을 해야 할 국무총리, 장관, 경찰청장 등 현재까지의 행태로 가늠해 볼 때 자격이 없어 보인다”며 “참사 최종 책임자인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사과하고, 재난 지휘 책임자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라. 상명하복의 체계에서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경찰 등 모든 하위직 공무원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우를 범하지 말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