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맞아 국립서울현충원 김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22일 대선 후보 시절 윤 대통령이 6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헌화하는 모습. 왼쪽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시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맞아 국립서울현충원 김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22일 대선 후보 시절 윤 대통령이 6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헌화하는 모습. 왼쪽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시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7주기인 22일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모두 김 전 대통령을 추모했다. 여야 모두 추모사에 '민주주의'라는 말을 강조했다. 고 김 전 대통령의 정치철학인 '대도무문'도 언급했다. 여야의 극한 대립 정치가 이어지는 현 상황에서 김 전 대통령이 추구했던 정치를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순간이다.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의 김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부대변인에 따르면 참배는 헌화, 분향, 묵념 순으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지금은 모두 거산(巨山·김영삼 전 대통령 아호)의 큰 정치, 바른 정치를 되새겨야 할 때입니다’라고 적었다. 이날 참배는 비공개 일정으로 풀(POOL·공동취재) 기자단 취재 없이 전속이 대동했다. 

이날 참배에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석기 사무총장 등 국민의 힘 지도부와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 참모들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등이 참석했다. 또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과 김영삼민주센터 김덕룡 이사장, 김무성 이사가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1년 전 김 전 대통령 6주기 때 대선 후보 자격으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올해 2월 19일에는 김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한 바 있다. 

또 이날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된 김 전 대통령 7주기 추모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정진석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진복 정무수석 등 여야 정치인들이 다수 참석했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대도무문’(大道無門·올바른 길을 걸어갈 때는 거칠 것이 없다), 김영삼식 큰 정치가 그립다”며 “김 전 대통령은 시대정신 실천을 위해 목숨을 걸었다. 갈등을 부추기는 정치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있는 민주주의를 이루겠다”고 추모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은 우리당의 자랑이요, 자부심”이라며 “오늘을 사는 우리 정치인들에게 귀감이 되는 큰 어른이셨다. 김 전 대통령에게 부끄럽지 않게, 국민에게 지지받은 정당이 될 수 있게 집권여당으로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를 대표해 참석한 조 사무총장은 “다시 한 번 김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를 위한 여정과 큰 정신을 기억하며 지금의 대한민국 상황에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되새겨 보겠다”는 이재명 대표의 메시지를 대독했다. 

당 차원의 논평도 나왔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고(故) 김 대통령 뜻을 받들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대도무문’의 길을 가겠다”며 고인을 추모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고 김 대통령 뜻을 받들어 어떠한 정치적 공세 속에서도 법과 정의를 바로 세우며, 깨끗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힘든 개혁 과제라 하더라도 그것이 국민과 미래를 위한 길이라면 묵묵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김 전 대통령을 추모하며 “고인은 본인의 책임 앞에 인색하지 않았다. 서해 페리호 침몰 사고, 성수대교 붕괴 사고,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현장에서 국민께 직접 다가갔고, 대통령의 책임을 피하지 않았다”며 10·29 참사에 대해 공식 사과를 하지 않은 윤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어 “10·29 참사의 비극 앞에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 하는 윤석열 정부가 더욱 안타까워진다. 국민 앞에 고개를 숙이고, 참사를 막지 못한 정부의 책임을 지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