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전국 42곳의 사고 당원협의회 조직위원장을 선임했다. 이준석 전 대표 시절 동대문을에 내정됐던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김경진 전 의원에게 자리를 빼앗기면서 당내 일각에서는 ′비윤계 솎아내기′라는 비판이 나온다. / 뉴시스
국민의힘이 전국 42곳의 사고 당원협의회 조직위원장을 선임했다. 이준석 전 대표 시절 동대문을에 내정됐던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김경진 전 의원에게 자리를 빼앗기면서 당내 일각에서는 ′비윤계 솎아내기′라는 비판이 나온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29일 사고 당원협의회 68곳 중 42곳에 대한 조직위원장 인선을 완료한 가운데 이를 두고 당내 갈등의 불씨가 피어나는 모습이다. 조직위원장은 지역 내 의결을 통해 당협위원장이 되는 만큼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자리다. 문제는 이 자리에 친윤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하면서 ‘비윤계 솎아내기’라는 반발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로부터 추천받은 사고 당협 조직위원장 인선안을 의결했다. 이번 인선안은 총 68곳의 사고 당협 중 4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7명, 경기 15명, 인천·전북 각각 4명, 광주·대전·전남·충남 각각 2명, 강원·경남·세종·충북 각각 1명 등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10월 27일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 국정 운영 뒷받침’을 내세우며 조강특위를 본격 출범시켰다. 내후년 총선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공석인 당협위원장 자리를 오래 둘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렇게 출범한 조강특위는 지난 11월 9일부터 이달 27일까지 29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등을 거쳤고, 이날 최종 42명을 조직위원장으로 낙점했다.

당은 이번 인선 기준에 대해 ‘총선 경쟁력’을 가장 중점으로 평가했다고 강조했다. 김석기 조강특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경쟁력이 1번이고 다음이 당에 대한 기여도”라며 “정부의 국정 기조에 대한 이해도, 지역 기반 그리고 당원 배가 실적 및 향후 운영계획 등을 기준으로 검토했다”고 말했다. ‘공정한 기준’으로 조직위원장을 선임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러한 ‘기준’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이날 선임된 인사들 중 윤 대통령과 ‘접점’을 찾을 수 있는 인사들이 다수 포진됐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공보특보단장을 맡은 김경진 전 의원이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을 꺾고 배치된 것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현재 비대위원인 전주혜 의원과 김종혁 비대위원도 각각 강동구갑과 고양시병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윤석열 후보 선거대책본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함께 손발을 맞췄던 인물들과 ‘검찰 출신’ 인사들도 여럿 이름을 올렸다.

◇ 인선 결과 발표에 비윤계 반발

특히 허 의원의 경우, 이준석 전 대표 당시 동대문을 지역에 이미 내정된 인사였다는 점에서 논란은 증폭되고 있다. 조강특위가 출범할 당시 이 전 대표 시절 공모한 당협위원장을 ‘백지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그대로 연출된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허 의원이 이 전 대표의 당 윤리위원회 징계 당시 쓴소리를 하며 ‘비윤계’ 인사로 평가돼 왔다는 점에서 이러한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사실상 비윤계를 솎아내기 위한 작업이라고 보는 이유다.

당장 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친윤이고 검사 출신이면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이리저리 당협 쇼핑도 할 수 있는 당의 현실이 부럽기보다는 부끄럽다”며 “인지도와 경쟁력, 동대문 구민과 동대문 당원이 아니라 친윤만 아는 인지도와 경쟁력인 것 같다”고 비판했다. 

26곳의 미선임 지역을 남겨둔 것 역시 뒷말을 낳게 하는 지점이다. 26개 지역구 중 한 곳인 마포갑의 경우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지역구였던 만큼, 사실상 이 자리에 대통령실 인사들을 채워 넣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새어 나오고 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처음부터 조강특위 활동에 대해 ‘솎아내기’라는 우려가 많았는데 이에 대해 조강특위는 ‘당협위원장이 공석이라 현수막도 제대로 걸 수 없다’고 변명했다”며 “그런데 마포갑은 비워뒀다. 현수막을 내걸지 않아도 괜찮은가”라고 비판했다. 

당은 이러한 논란에 대해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경쟁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해당 조직위원장을 결정한 것일 뿐, 특정 계파를 배제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김경진 전 의원의 경우, 과거 지역구를 관리한 경험과 상대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고려했다고도 덧붙였다. 

미선임 지역의 경우 “이길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시간을 두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김석기 조강특위 위원장은 “상대하고 비교했을 때 지금 당장 결정하기는 좀 곤란하고 좀 더 검토해보자는 지역은 남겨둔 것”이라며 “총선 때 그 지역에 가장 적합한 경쟁력을 가진 사람이 있으면 어디서 오는 사람이라도 그 사람으로 충원하는 게 총선 승리에 도움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