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변인에 김한규·이소영… 신설 경제담당 원내대변인에 홍성국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대표단 인선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성국 경제 담당 원내대변인, 김한규 원내대변인, 박광온 원내대표,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대표단 인선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성국 경제 담당 원내대변인, 김한규 원내대변인, 박광온 원내대표,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4기 원내사령탑인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원내 주요 인선을 단행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의 담대한 변화, 견고한 통합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주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을 소개해 드리겠다”며 운영수석부대표에 송기헌 의원, 원내대변인에 김한규·이소영 의원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경제담당 원내대변인을 신설해 홍성국 의원이 맡도록 했다. 원내대표 비서실장을 민병덕 의원에 맡겼다. 

박 원내대표는 “성과있는 국회 운영과 민생우선, 정치복원을 위한 최적의 인선을 위해 주말 동안 폭넓게 의견을 경청, 어렵게 모시게 됐다”며 “각각 이 시기에 필요한 전문성과 장점을 갖춘 훌륭한 분들, 대표단의 장점을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제가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송기헌 의원이 맡는 운영수석부대표는 원내 전반적인 운영과 기획, 입법과 예산 전략, 다른 정당과의 협상 실무를 총괄한다. 송 의원은 정책위 수석부의장과 법사위 간사 등을 역임하며 원칙적이면서 유연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원내대표는 “(송 의원은) 중대재해방지법 등 민주당의 많은 개혁법안을 뚝심있게 처리했던 분”이라며 “송 의원 지역구는 강원, 협상 상대방인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도 강원이 지역구다. 활발한 소통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원내대변인단은 이전과는 다르게 경제 담당 대변인을 신설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원내대변인은 세 분으로 구성했다. 하나의 키워드를 모으면 ‘역시, 경제는 민주당’이라는 국민의 평가를 만들어 줄 분들이다. 민주당을 더 확장하고 유능하게 만들어줄 분들이라고 자부한다”고 했다. 

김한규 의원은 중앙당 부대변인, 더혁신위원회 위원, 문재인정부 청와대 비서관을 맡은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정무비서관 시절 청와대와 국회, 정당의 소통의 다리 역할을 훌륭히 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언론인 여러분과 민주당의 소통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민주당과 미래 세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이소영 의원에 대해서는 “민주당을 대표하는 청년여성 정치인이며 민주당이 주력할 미래 아젠다인 기후·환경·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라며 “그린뉴딜기본법을 대표발의하고 탄소중립에 앞장서왔다. 민주당의 생각과 정책을 젊게 만들어주는 분으로, 민주당의 미래입법 과제를 대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담당 원내대변인인 홍성국 의원에 대해선 “실물경제와 국가경제를 보는 시각이 뛰어난 경제 전문가이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한 미래학자”라고 소개했다. 홍 의원은 민주당 ‘긴급경제위기 대응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저출생, 주거복지, 주4.5일제, 돌봄, 연금개혁 등 민주당 주요 정책들은 경제와 불가분의 관계”라며 “앞으로 일주일에 한 번은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경제브리핑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원내대표 비서실장 민병덕 의원에 대해서는 “당내 개혁그룹의 일원으로 개혁입법과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기본사회위원회 본부장, 정책위 상임부의장, 전국 소상공인위원장을 맡은 민생전문가”라며 “조직 사무부총장을 맡으며 당의 통합의 기반을 만드는 등 정책과 소통의 역량을 입증한 분”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당대표실과 원내대표실이 시너지를 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 의원이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된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임 원내대표단은 오는 2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당장 2일부터 송기헌 원내수석이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과 5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