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후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창설된 한미 간 핵협의그룹(NCG)에 일본이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시다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102분간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취재진의 ‘NCG와 관련해 어떤 협의가 있었으며, 한미일 공동대응을 위해 어떤 협력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윤 대통령은 “양국은 북핵 위협에 함께 노출돼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안보협력이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워싱턴 선언’은 일단 한국과 미국 양자 간 베이스로 합의된 내용이지만, 일본의 참여를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미 간의 워싱턴 선언이 완결된 것이 아니고 계속 논의를 하고 공동기획, 공동실행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그 내용 채워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것이 궤도에 오르고, 일본도 미국과 관계에서 준비가 되면 언제든지 협력할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도 일본의 NCG 참여 가능성에 대해 “핵협의체 창설을 포함해 한미 확장억제 강화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확장억제 협의, 그리고 2+2을 포함한 고위급 협의를 통한 일미 간의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움직임과 함께 지역의 평화 안정에 기여하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계속해서 일미·일한·일한미 간 공조 계속 해 나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회견문에서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이 한반도와 일본은 물론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중대한 위협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며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계기에 3자 정상회담 등 한미일 3국 정상 간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기시다 총리도 회견에서 “북한의 도발 행위가 이어지고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가 보이는 가운데 일미동맹과 한미동맹, 일한미의 한보협력을 통해 억제력과 대처력을 강화하는 중요성에 대해서 의견이 일치함을 확인했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진정성을 갖고 하는 것이 중요하지 어느 일방의 상대에게 요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정부에 방침이 국내 반대로 바뀔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바뀌지 않는다”며 “우리가 발표한 해법은 1965년 청구권 협정과 2018년 법원의 판결을 동시에 충족하는 절충안으로서 법적 완결성을 지닌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단언했다. 

기시다 총리는 회견에서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언급한 데 대한 질문에는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았다. 

아울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한국 시찰단이 방문하는 것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가 이웃국가인 한국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러한 차원에서 현장 시찰에 대한 전문가에 시찰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 역시 “한국의 불안한 심정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한국 전문가의 현지 시찰단 파견을 저희들이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고, 윤 대통령과 견해가 일치했다”고 부연했다. 

다만 회담에서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담보 방안 등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도 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