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결정했다. 최고위원을 자진 사퇴한 태영호 의원에 대해선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내렸다. 태 최고위원의 경우 내년 총선 공천의 길을 열어준 반면, 김 최고위원은 사실상 공천이 어렵게 됐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전날(10일)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4차 윤리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최고위원과 태 의원에게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오후 6시부터 시작해 약 4시간가량 논의 끝에 내려진 결과다.

윤리위는 김 최고위원의 ‘5‧18 정신 헌법 조문 수록 불가’ 발언에 대해 당의 정강‧정책에 반한 것임은 물론 국민통합을 저해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미국 애틀랜타 강연에서 김 최고위원이 ‘전광훈 목사 우파 천하통일’ 발언에 대해선 당이 특정 종교인의 영향권 아래 있다는 논란을 일으켰다고 보았다.

‘4‧3사건 격하’ 발언과 관련해선 4‧3 추념식을 소홀히 다뤄지고 있다는 인상을 줬다고 꼬집었다. 황 윤리위원장은 “대통령이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며 국경일과 비교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긴 하지만, 4‧3 추념 행사가 소홀히 다뤄지고 있다는 것처럼 의미가 전달됐다”며 “4‧3 희생자 유족 및 유족회 관련 단체들이 상당한 모욕감을 느끼게 함으로 국민통합을 저해했다”고 말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 뉴시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 뉴시스

반면 태 의원의 경우 전날 최고위원에서 자진사퇴를 한 ‘결단’이 양형에 크게 작용했다. 윤리위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전주혜 윤리위 부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사퇴 표명은 징계 수준에 당연히 반영될 거라고 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리위는 태 의원의 징계 사유였던 ‘녹취록 파문’과 ‘JMS 민주당’ 발언에 대해 ‘당의 명예 실추’를 지적했고, 전당대회 과정에서 ‘4‧3사건 김일성 지시’ 발언에 대해선 국민통합을 저해했다고 판단했다.

황 윤리위원장은 “당의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 일원으로 국민들은 그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면서  정치인은 물론이고 소속정당에 대한 평가를 하기 마련”이라며 “그러기에 당의 최고위원이라면 그에 걸맞은 높은 품격을 갖추고, 일반 국민의 건전한 상식에 맡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안과 같이 자꾸 반복되는 설화는 외부적으로는 당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키고 민심을 이탈케 하는 심각한 해당 행위고, 내부적으로는 당 지도부의 리더십을 스스로 손상시킨 자해행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을 계기로 앞으로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징계 후 김 최고위원과 태 의원은 각각 입장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김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저를 지지해 주신 당원과 국민께 송구스러운 마음뿐”이라며 “앞으로 우리 당과 나라에 보탬이 되는 일을 찾아서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태 의원도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다시 한번 저와 관련된 논란으로 국민들과 당 지도부, 당원동지들과 윤석열 정부에 누가 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