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록 파문과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시끄러운 여야가 혼란 수습에 힘을 쏟고 있다. 국민의힘은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에 나서는가 하면, 민주당은 윤관석·이성만 의원 탈당을 기점으로 쇄신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뉴시스
녹취록 파문과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시끄러운 여야가 혼란 수습에 힘을 쏟고 있다. 국민의힘은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에 나서는가 하면, 민주당은 윤관석·이성만 의원 탈당을 기점으로 쇄신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당내 문제로 시끄러운 여야가 일제히 ‘쇄신’에 힘을 싣고 있다. 총선이 채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민심 이반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겠다는 의지다. 첫 삽은 뗐다지만 당 안팎에서 이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며 여진이 이어질 조짐이다.

4일 ‘녹취록 파문’으로 시끄러운 국민의힘은 전방위적으로 태영호 최고위원 압박에 나섰다. 당 윤리위원회는 전날(3일) 회의를 열고 이번 사안을 기존 태 최고위원에 대한 윤리위 심의 안건과 병합해 징계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김기현 대표가 전날 윤리위에 ‘병합 판단’을 요청한 뒤 속전속결로 진행됐다. 윤리위는 오는 8일 태 최고위원의 소명을 들은 뒤 이에 대해 판단을 내린다는 입장이다.

태 최고위원의 전날 해명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태 최고위원이 직접 해당 녹취록을 ‘자신의 과장이었다'고 설명했음에도 이와 관련한 ‘사과’가 없었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됐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전날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민주당 방식”이라고 지적했고, 하태경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민들 상식과 안 맞다”고 말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감하기 어렵다”라고 평가했다.

당내에서는 태 최고위원에 대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역력하다. 비단 녹취록 파문뿐만 아니라 ‘쪼개기 후원금’ 등의 의혹이 연달아 터지자 이를 방치할 수 없다는 이유다. 이준석 전 대표의 사태처럼 ‘1차 징계’ 이후 ‘2차 징계’까지 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각에선 태 최고위원이 자진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민주당 역시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인한 혼란 수습에 부심이다. 전날 해당 의혹과 관련,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자진 탈당을 기점으로 쇄신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전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다시 한번 국민들께 진심 어린 사과드린다”며 “두 의원의 탈당으로 이번 사건이 끝났다거나 어려움을 넘겼다거나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구체화 된 쇄신안 마련에도 힘을 쏟고 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도 이에 대한 집중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엄정한 대응에 의원들의 목소리가 분출됐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다양한 논의 기회를 통해 쇄신안을 도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논의하기 위한 워크숍도 계획 중이다. 내주 열리는 최고위원회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  ‘꼬리 자르기’ ‘임시방편’ 비판 솔솔

여야가 일단 환부를 도려내고 혼란을 수습하는 데 힘을 쏟고 있지만, 쇄신이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 뒤따른다. 여야를 막론하고 ‘꼬리 자르기’, ‘임시방편’이라는 비판이 새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태영호 최고위원의 징계가 사실상 대통령실로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는 지적이 대표적이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녹취록이)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굉장히 엄중한 사안”이라며 “이미 전직 대통령이 그걸로 실형을 받은 상황에서 더욱 심각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결론적으로 국민의힘이 태영호 의원을 꼬리 자르기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단 민주당만의 평가는 아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은 완전 대통령 1인이 지배하는 사당으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며 “당 윤리위원회가 (태 최고위원) 말만 믿고 태 위원만 징계를 한다면 자칫 나중에 굉장히 큰 문제를 남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게 급선무라는 것이다.

민주당의 ‘쇄신 노력’에 대해서도 당 안팎의 평가는 박하다. 국민의힘은 윤·이 의원의 탈당에 대해 ‘꼬리 자르기’라며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쇄신의 절차가 잘못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당이 먼저 나서서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하고 그에 따라 책임을 지울 건 지워야 한다”며 “당이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송영길 전 대표나 두 의원에게 (탈당을) 하게 하는 거니까 그 자체가 부조리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