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등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등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1박 2일 노숙 집회와 관련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집회에 참석한 노조원들이 도심 한복판에서 음주와 흡연, 노상방뇨 등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국민의힘은 “오죽하면 민노총이 아니라 민폐노총이란 말까지 나오겠나”라며 관계 당국의 엄정 대응을 촉구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까지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서울 세종대로 일대를 점거하고 1박 2일 노숙 시위를 벌였다”며 “도심 한복판서 음주, 흡연, 노상방뇨 등 차마 눈 뜨고 보기 어려운 일들이 벌어졌고 거리에 담배연기와 악취, 쓰레기로 가득 찼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의 저지와 서울시 직원의 계도에도 막무가내였고 시민의 불편과 불쾌감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며 “이러니 많은 국민들이 민주노총이 아니라 민폐노총이라고 폭력적 행태를 비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서울 도심 한복판이 난장판이 됐다”며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CCTV를 뒤져서 노상방뇨범을 잡아야 한다는 원성까지 나오고 있다”며 “오죽하면 민노총이 아니라 민폐총이라는 말까지 나오겠나”라고 힐난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지난 1일 춘천지방법원 강릉지원 앞에서 분신한 건설노조 조합원 고(故) 양회동 씨를 추모하고, 윤석열 정부의 ‘노조 탄압’을 규탄하겠다는 명목이었다. 하지만 집회 중 조합원들의 음주, 흡연, 노상방뇨 등이 알려지면서 비판에 직면했다. 당초 경찰이 허가한 집회 시간은 16일 오후 5시까지였지만 이를 넘겨 계속 진행된 것도 문제가 됐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사태의 근본적 원인이 전 정권에서 ‘공권력’이 무너졌기 때문이라고 직격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노총이 법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 근본 원인은 지난 정권이 공권력을 붕괴시킨 데 있다”며 “지난 정부 경찰 개혁위는 불법이 있어도 시위를 막지 말라, 경찰이 피해 봐도 시위대를 상대로 소송하지 말라는 참으로 터무니없는 권고안을 내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민주노총이 아무리 불법을 저질러도 치외법권이었고 법과 원칙에 따라 정당한 대응을 한 경찰이 줄줄이 기소당하고 돈을 물어주고 사법처리까지 당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일선 경찰은 민주노총이 아무리 불법을 저질러도 막을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한 관계부처의 엄정한 대응을 촉구하고, 관련법 개정 등 작업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의장은 “물대포를 없애고 수수방관 물 대응으로는 난장 집회를 못 막는다”며 “문재인표 시위 대응을 이제는 버릴 때”라고 말했다. 이어 “관계부처 수장들은 법치를 바로 세우는 데 명운을 걸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일상을 해치는 불법‧탈법시위가 발붙일 수 없도록 관계 법령 개정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