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총 집결했다./뉴시스
여야 정치권이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총 집결했다./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여야 정치권이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총 집결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경남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 인근 생태문화공원에서 진행된 추도식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여당에서도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진복 정무수석,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이 자리했다. 시민 7,000여 명도 함께했다. 

추도사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한덕수 총리, 참여정부 시절 문화재청장이었던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가 했다. 

김 의장은 추도사에서 “선거를 앞둔 여야가 유불리를 고심하다 이번에도 정치개혁에 실패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다”며 “권력의 절반을 내주는 한이 있어도 꼭 정치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대통령님의 간절한 마음으로 (정치개혁에) 임하겠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님은 사람 사는 세상과 정치개혁을 갈망했다”며 “여의도 높은 담벼락 안에 있던 우리 정치를 평범한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동분서주 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사랑방 정치, 제왕 정치의 막을 내리고 시민이 중심이 되는 새 정치 시대의 문을 열었다”며 “돈 안 드는 새로운 정치, 정당 민주화. 대통령님이 있었기에 우리 정치가 세계 보편의 선진민주주의로 진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역주의와 승자독식, 진영정치와 팬덤 정치를 넘어 우리 정치를 능력 있는 민주주의로 바로 세우겠다”며 “대통령께서 하늘에서 활짝 웃으시며 ‘아, 기분 좋다’ 하실 수 있도록 간절하게 온 정성으로 정치개혁의 유업을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한 총리는 “(노 전 대통령이) 가장 힘썼던 국정과제는 국가 균형발전이었다”며 “어디서나, 누구나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꿈꾸셨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의 위기를 겪고 있는 지금, 더욱 절실하게 다가오는 문제”라며 “정부는 중앙의 권한을 과감히 지방에 이양하고 국가 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과감한 규제개혁과 투자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다. 이를 통해 대통령님께서 설계하셨던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 시대를 힘차게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한 총리는 추도사를 낭독하는 동안 시민들에게 야유를 받기도 했다. 

유 전 청장은 “저 앞에 있는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을 개관함으로 묘역 공사가 14년 만에 완공됐다”며 “대통령님께 보고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묘역 조성에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노 전 대통령의 어록을 새기는 일”이라며 “어떤 구절을 새길가 고민하며 대통령 저서를 모두 찾아 읽다가 노 전 대통령께서 국민들에게 한없이 바라는 마음을 담긴 글을 새겼다.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다’”라고 밝혔다. 

추도식의 마지막 순서로 정세균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감사 인사를 했다. 정 이사장은 “추도식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이렇게 마스크를 벗고 자유롭게 여러분과 마주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께서 민주주의의 후퇴를 걱정하시는 요즘, 중요한 건 민주주의를 향한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것을 대통령님의 말씀을 통해 전하고 싶었다”며 “이제 우리가 대통령님의 뜻을 이어, 더디지만 결국 실현된다는 믿음으로 깨어 있는 시민들의 성숙한 민주주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추도식에 앞서 이재명 대표는 권양숙 여사와 만나 오찬을 함께했다. 오찬에는 이 대표 외에도 문 전 대통령 내외와 이해찬‧정세균‧한명숙 전 총리, 김진표 의장이 참석했다. 권 여사는 이 대표에게 무궁화 한반도 지도 및 독도를 표현해 놓은 도자기 접시와 ‘일본 군부의 독도 침탈사’, ‘진보의 미래’ 등 책 두 권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