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5일 국민의힘에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특별위원회 구성에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국민의힘이 검증 특위의 실질적이고 충분한 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특위 구성에 협조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는 지난 8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국회 차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청문회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원내대변인은 “당시 합의 내용은 검증 특위의 활동 시기는 중요하지 않고 조속하게 구성하자, 검증 특위를 통해서 국민 의혹이 불식될 수 있어야 된다고 하는 것이 전제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 국민의힘 측에서는 그 시기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가 나온 이후에 해야 한다’ ‘청문회만을 위한 검증 특위여야 한다’ ‘청문화를 하고 나서는 다른 활동을 해선 안 된다’는 조건을 새롭게 내걸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것은 8일 양당 수석이 합의한 내용도 아닐뿐더러 지금 국민의 오염수 관련 우려가 굉장히 큰데 그 우려를 해소하기에 부족한 내용이라 생각한다”며 “국민들의 우려를 국회가 나서서 해소하지 않으면 누가 해소할 수 있겠는지 다시 질문드린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검증 특위가 실제로 도움이 되려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기 전에 실질적인 검증 특위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에 따라 우리 정부가 여러 입장을 정하고 활동할 수 있는 시간적 여력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위가 하루 청문회를 하고 해산할거라면 그런 특위가 의미가 있겠나”라며 “(특위가) 충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야가 합의하고 추진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검즌 특위 활동 기간에 대해서는 “며칠 동안 운영해야 한다는 논의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에서 오염수 방류 시설이 시운전을 시작했고, 곧 IAEA 사무총장이 일본에 방문할 계획이고 이후 후속조치로서 7~8월 (오염수) 방류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염수가) 방류되기 전까지 국민의 의혹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에 어떤 요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충분한 활동 기간이 보장돼야 한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