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위성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저지 대응단장 및 의원들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위성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저지 대응단장 및 의원들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12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여당을 향해 “기가막힌 오염수 동맹”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12일)부터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시운전을 시작한다고 한다”며 “국민의 85%가 반대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본 현지의 주민들, 홍콩, 대만 같은 나라도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희한하게도 가장 큰 피해를 입을 대한민국의 윤석열 정부만이 오염수 방류를 침묵으로 사실상 용인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 심판을 재촉하는 길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직격했다.

이어 이 대표는 “깜깜이 시찰단이 입국한 지 한 달이 다 돼 간다. 당장 시운전까지 한다는데 시찰단의 결과마저 깜깜이”라며 “시찰 결과를 낱낱이 국민께 보고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명확히 정부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오염수 핵폐기물을 처리수라고 표현하고 1L씩 매일 마셔도 괜찮다는 괴담을 퍼뜨리고 이 문제를 지적하는 야당과 국민의 주장을 오히려 괴담이라고 덮어씌우는 이런 행태에 결코 국민과 역사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명확하게 오염수 방류 반대 의견을 (윤석열) 정부가 표명해야 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민의 민생 고통이 날로 커지는데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는 것은 국민의 삶을 얼마나 가벼이 여기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절대다수 국민이 반대하고 있다”며 “지은 죄도 없이 형 집행을 기다리는 사형수 같은 심정이라는 절규를 민주당은 외면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 촉구한다. 대한민국 국회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을 함께 보여줘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국민의힘에서 나온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 이후에 청문회를 열자’는 주장은 (국민께) 걱정을 드릴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특별위원회 구성과 청문회 실시 합의로 여‧야가 모처럼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드렸는데, 검증을 무력화하는 시간 끌기용 꼼수로 비칠 수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책임 있는 집권당 모습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은 12일 의원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군구·자치단체 등 국내 각계 각층과 '오염수 방류 총력 저지'에 공동으로 나설 것을 다짐했다.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에 대한 정부의 국제해양재판소 잠정조치 청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중단 △국민의힘의 후쿠시마 오염수 국회검증특위의 조속한 가동과 국민청문회 개최 협조 등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