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적이 감히 넘볼 수 없는 강군만이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그리고 번영을 보장해줄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주관하고 “적의 선의에 의존하는 가짜 평화가 아닌 우리의 힘으로 국가안보를 지키는 것이 진정한 평화”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훈련은 2017년 이후 6년 만에 개최되는 국가급 훈련으로, 한미동맹 70주년과 건군 75주년을 맞아 역대 최대 규모로 실시됐다. 대통령이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참관한 것은 2015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8년 만이며, 역대 대통령 중 일곱 번째다. 

훈련에는 우리 측 F-35A, K9자주포와 미국 측 F-16, 그레이이글 무인기 등 첨단전력 610여대가 투입되고, 71개 부대 2,500여명의 한미 장병이 참가해 북한의 도발 시나리오를 적용한 실기동·실사격 훈련으로 실시됐다.

특히 이날 훈련이 진행된 장소는 미군이 최초로 조성한 뒤 우리 군인들이 발전시킨 곳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한미동맹 70주년의 역사를 상징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의미가 남다르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훈련이 끝난 후 외부 관람대로 이동해 참관 국민들에게 인사하고 훈련에 참관한 장병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이곳 승진훈련장은 1951년 미군이 최초로 조성하고 우리가 발전시킨 곳”이라며 “동맹 70년의 역사를 상징하는 곳에서 연합훈련을 진행한 것이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자리에는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신혼여행을 미룬 장교, 전역을 1개월 이상 연기한 병사, 6.25전쟁 참전용사의 손자인 미군 장병들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며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군인의 본분에 충실한 이들이 있기에 우리 국민이 늘 자유롭고 안전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라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확고한 안보태세와 실전적 훈련으로 나라를 굳건히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15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관으로 실시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에서 동시통합사격으로 MLRS(M270, 다련장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15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관으로 실시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에서 동시통합사격으로 MLRS(M270, 다련장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훈련은 5군단장(김성민 육군중장)의 보고로 시작돼 1부 북핵·미사일 위협 대응 및 공격 격퇴, 2부 반격 작전 순으로 진행됐다. 1부는 △연합 공중전력과 K-9, 천무 등을 통한 대화력전 실사격 △정찰드론으로 전장상황 파악 후 공격헬기, 포병, 직사화기 등의 실사격을 통해 GOP 일대 북한 공격 격퇴 등이 이뤄졌다.

2부에서는 △핵심 표적 겨냥한 공중 포병·전력 정밀 타격을 통한 반격 여건 조성 △지상공격부대의 기동·사격과 장애물지대 극복 △한미 연합·합동부대의 동시통합사격을 통한 적 부대·진지 초토화 △입체고속기동 부대의 목표지역 확보 순으로 반격작전이 진행됐다. 목표지역을 확보한 우리 장병은 육군항공·공군 전투기 개선 비행, 기계화부대 개선 행진, 승리의 ‘V’자 사격을 끝으로 훈련을 마무리했다. 

윤 대통령은 발언을 마치고 전시장으로 이동해 방명록에 ‘강한 국군이 지키는 평화’라고 작성한 후 우리 측의 K-808 차륜형 장갑차, 무인 무기체계, 천무, 천궁과 미국 측의 MLRS 등 한미 양국 군의 주요 무기체계·장비를 관람하고, 군 주요인사·훈련 장병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이날 훈련에는 사전에 공개 모집한 국민참관단 300명과 한미 군주요 직위자, 국회의원, 국방혁신위원회 민간위원(김관진, 김승주, 김판규, 이승섭, 하태정, 이건완), 방산업체 관계자 등 총 2,000여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