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초당적 모임 기자회견을 열었다. /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11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초당적 모임 기자회견을 열었다. /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11일 정치권을 향해 초당적 의원 모임을 제안하며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로 생존권을 걱정해야 하는 어민들과의 연대를 통해 정부의 입장을 바꿔내겠다”고 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최종보고서 전달 이후 일본 정부의 7, 8월 중 오염수 해양투기를 위한 보폭이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시다 일본 총리는 오늘과 내일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을 통해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강은미 정의당 후쿠시마 오염수 무단투기 저지 TF 단장은 “IAEA는 최종보고서 전달 이후 한국과 태평양 도서국 등을 방문하며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IAEA의 일방적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단장은 “이 비상한 상황에 오염수 해양투기로 인한 국민의 건강권, 어민의 생존권 피해가 가장 극심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나”라며 “국민의 건강권과 어민의 생존권을 위해 정부만이 할 수 있는 국제 해양재판소 제소, 런던 의정서 위반에 따른 제소 등의 국제법적 조치가 있음에도 손 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 국회가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기 위한 첫 번째 행동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 모임을 제안한다”고 했다.

어기구 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공동단장은 “초당적 의원 모임은 첫째, 일본 정부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 한국과 일본 의회 간 연대, 그리고 태평양 주변국들의 반대의견을 모아낼 것이다”며 “일본 정부의 해양투기는 그 어느 나라 시민들도 반기지 않음을 알리고 다른 대안을 촉구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둘째, 전문가 과학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IAEA 보고서의 문제점을 알리고 오염수 해양투기가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알려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어 단장은 또 “셋째, 국민의 건강권을 걱정하는 다수 시민들, 일본의 해양투기로 인해 생존권을 걱정해야 하는 어민들과의 연대를 통해 정부의 입장을 바꿔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 건강권과 어민들의 생존권,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깨끗한 바다를 위해 정당과 정견을 뛰어넘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의원 모임에 함께 할 것을 다시 한번 제안해 드린다”고 했다.

어 단장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기준으로 (초당적 모임에)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 전체가 참여하는 게 맞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과 사전에 뭔가 조율된 게 있는 건지 아니면 오늘 이 자리에서 제안하는 건지라는 물음에 “이 자리에서 제안하는 거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있을 수 없고 정당이 있을 수 없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국힘의 양심 있는 의원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한 거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