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촉구 한-일 의원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촉구 한-일 의원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정의당과 일본의 사회민주당(사민당)은 7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반대하며 저지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두 당은 태평양 주변 국가들을 비롯하여 여러 정치세력과 연대해 나갈 것임을 약속했다.

정의당과 일본의 사민당 핫토리 료이치 간사장, 오쓰바키 유코 참의원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IAEA 최종 보고서가 공개되고 마치 모든 상황이 결말이 정해진 드라마를 보는 듯 흘러가고 있다”며 “핵 오염수 투기를 저지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시급한 민생이고 국익이다”고 했다.

오쓰바키 의원은 “사민당은 오랫동안 탈원전을 내걸고 왔던 정당이다”며 “해양 투기로 인한 영향은 어업 종사자들에게만 미치는 게 아니다. 농업과 임업, 그리고 한국과 중국 등 일본 근린 국가 등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사민당은 IAEA 보고서를 방패삼아 해양 투기를 강행하려는 이 움직임을 반대한다”며 “인류와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나쁜 유산을 남기려고 하는 해양 투기 판단을 어떻게 해서든 저지하고자 한다”고 했다.

핫토리 간사장은 “태평양 바다는 일본만의 것이 아니다. 일본의 소유물이 아니다”며 “도교 전력과 일본 정부의 판단에 의해서 방사능을 방출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바다를 쓰레기장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희석해서 뭐든지 버릴 수 있다면 어떠한 맹독성 물질도 바다에 버릴 수 있게 된다”며 “이것은(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는) 자연환경과 인류에 대한 죄악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의당과 사민당은 이날 “오늘은 한국의 정의당과 일본의 사회민주당 두 당으로 공동 대응을 시작한다”며 “향후 한국과 일본을 넘어 일본 정부의 해양투기를 반대하는 태평양 주변 국가들과 인류의 공유재산인 바다를 더럽히는 것을 우려하는 여러 정치세력과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은미 의원은 “일본 최대 원전 반대 모임인 사요나라 원전 1,000만 행동과 함께 2주에 한 번씩 줌 회의라도 진행하면서 연대하기로 이야기가 됐다”며 “당에서 환태평양 주변 국가와 국제 연대 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