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와 이은주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 원내정책수석부대표, 배 원내대표, 박 원내대표, 이 원내수석부대표.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와 이은주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 원내정책수석부대표, 배 원내대표, 박 원내대표, 이 원내수석부대표.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3일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 처리 협력 등을 약속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정의당 원내대표·수석부대표(2+2) 회동하고 “(정의당과) 후쿠시마 오염수 저지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추경으로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일단 신속처리 안건으로 처리했지만 가능하면 조금이나마 시간을 당길 방안을 찾겠다”며 “민주당은 정의당과 적극적으로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협력하겠다”고 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우리 국민의 84%가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반대 목소리를 내주고 있다”며 같은 당 이정미 대표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반대 농성 중이고, 우원식 민주당 의원의 단식을 언급했다. 

배 원내대표는 “결국은 핵 오염수 방류 말고 대안이 있느냐는 물음에 답을 해야 한다”며 이날 이정미 대표가 제안한 ‘평화의 안전 탱크’를 거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핵 오염수 해양 방류 대신 10만 톤급 육상 보관시설 1개로 4년간 오염수를 저장하자면서, 해당 시설은 핵발전소 내에 지으면 된다고 제시한 바 있다. 

또 배 원내대표는 자신이 일본 방문을 했을 당시 일본 의원이나 시민사회단체에도 ‘평화의 안전 탱크 설치’를 요구했다면서 “평화의 안전 탱크로 안전하게 핵 오염수를 육상에서 처리하는 방안을 같이 대화로 적극 추진하자”고 주장했다. 

이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핵 오염수 처리 기금’을 국제사회에서 마련하는 방법도 있다고 한 점을 거론하며 “이 평화 안전 탱크 설치하는데 비용이 30년간 3,000~5,000억원 정도 들어갈 걸로 생각한다. 국제사회가 재정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논의를 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10만 원짜리 (지폐를) 들고 가도 몇 가지 못 살 정도로 어려운 고물가 시대에 살고 있다”며 “가장 시급하게 논의돼야 할 문제는 민생 추경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양당 원내대표는 추경안과 관련해 기존에 감세한 것을 복원해야 하며, 민생 추경 추진을 위해 양당 정책위의장과 협의하기로 했다고 정춘숙 민주당 원내수석이 회동 직후 취재진에게 전했다. 

민주당은 35조원, 정의당은 10조원 규모의 추경을 각각 편성하자고 그간 주장해 왔다. 다만 정 원내수석은 양당이 논의한 추경안 규모에 대해 “구체적인 액수는 계속 각 상임위원회에서 민생 관련 예산을 쭉 다시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변동이 많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경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 일정에 대해서는 다시 논의키로 했다. 

또 양당 원내대표가 ‘기존에 감세한 것을 복원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정 원내수석은 “법인세를 감세해서 세수가 적지 않느냐. 추경을 하려면 세수가 더 들어와야 한다고 해서 그렇게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는 정의당이 제안한 것이라고 한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수석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서는 “정의당이 국회 내에 후쿠시마 핵 오염수 관련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의원 모임을 (민주당에) 제안했고 박 원내대표가 흔쾌히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양당은 노란봉투법이나 이태원참사 특별법 등 쟁점 법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