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번에는 우유업계에 가격 인상 자제 압박을 가했다. 낙농진흥회 소위원회서는 아직까지 원유가격 인상폭을 결정하지 못한 가운데 유업계는 인상폭 최소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 뉴시스
정부가 이번에는 우유업계에 가격 인상 자제 압박을 가했다. 낙농진흥회 소위원회서는 아직까지 원유가격 인상폭을 결정하지 못한 가운데 유업계는 인상폭 최소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정부가 식품업계 가격 인상 자제 요청에 한 번 더 나섰다. 이번에는 우유업계가 대상이다.

◇ 내달 1일부터 적용되는데… ‘인상폭’ 결정은?

이달 1일부터 밀을 사용하는 식품업체들이 줄줄이 제품 가격을 인하했다. 지난달 중순 정부가 직접적으로 라면업계에 수입 밀 가격 하락을 제품가격에 반영해달란 압박을 가해서다. 이에 제과‧제빵업체뿐만 아니라 식품업체에 밀가루를 납품하는 제분업체서도 가격 인하 흐름이 나타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우유업체 10여 곳을 지난 7일 불러 유제품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원유가격은 낙농진흥회장과 낙농가 및 유업계 측 이사가 포함된 소위원회에서 협상한다. 낙농진흥회 소위원회는 지난 6월 9일부터 협상을 시작했다. 이곳에서는 통계청이 발표한 전년도 생산비를 기준으로 당해연도 원유가격을 결정한다.

소위원회에서 결정된 원유가격은 낙농진흥회 이사회 의결을 거쳐 통과되면 매년 8월 1일부터 적용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생산비와 시장 상황을 반영한 원유가격 결정 체계에 따라 올해 원유가격 인상 협상 범위는 리터당 69~104원이다.

특히 이번 하반기에 아이스크림 등 우유를 사용하는 제품들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의 이번 압박은 우유가격 인상으로 인한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을 방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유업계는 정부의 우유 가격 인상 자제 요청으로 고심에 빠진 모양새다. 업계에 따르면 유업계는 정부의 물가안정이라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원유가격은 우유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커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낙농진흥회 소위원회서는 아직까지 원유가격 인상폭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유업계는 원유가격 인상 최소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