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한미일 정상이 3개월 만에 미국에서 만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
내달 한미일 정상이 3개월 만에 미국에서 만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한미일 정상이 내달 한 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한국과 일본을 미국으로 초청해 3국 정상회담을 하자고 제의한 바 있다.

한미일 정상이 국제회의 계기가 아닌 별도로 만나 정상회담을 가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그만큼 미국이 한미일 3각 공조를 강화시키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 한미일 안보 밀착으로 대북 확장억제 강화

20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오는 8월 18일 미 워싱턴 D.C,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담을 가진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 역시 8월 중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린다고 밝혔다. 

세 정상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 방안 등 확장억제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캄보디아 프놈펜 회담 당시 합의사항이 그간 얼마나 진전됐는지를 평가하고, 관련 후속조치의 방향 등도 함께 논의할 전망이다. 한미일 정상은 프놈펜에서 북핵 대응 차원에서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경보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로 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장소로 정한 것으로 알려진 ‘캠프 데이비드’는 워싱턴 D.C. 인근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미 해군이 관리하는 군사시설이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외국 정상이 이곳을 찾는 건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사실상 처음이다. 

아울러 한미일 정상이 G7이나 유엔총회 등 국제회의 없이 따로 만나 정상회담을 여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로 한일 정상을 초청해 정상회담을 여는 것은 국제사회에 한미일 결속이 굳건함을 보여주기 위함이란 해석이 외교가에서 나온다. 

또 이번 회담은 윤 대통령에게도 하나의 성과로 꼽힐 수 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공조를 통해 북한의 위협을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 대안으로 일본과의 관계를 풀었고, 이는 한미일 공조 강화 계기가 됐다. 한미 핵협의그룹(NCG)이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상황에서 한미일 안보 협력은 북한에 더 큰 압박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점도 성과다. 

다만 북한이 지속적으로 군사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 변수로 꼽힌다. 북한은 올해 들어 고체연료 추진체계를 적용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의 시험 발사를 2차례 감행했고, 전날 새벽엔 미 전략 핵잠수함(SSBN) ‘켄터키호’ 부산 입항에 반발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쐈다. 게다가 오는 27일 ‘전승절’도 앞두고 있다. 북한의 도발 수위에 따라 한미일의 압박 수위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