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이 27일 최종 불발됐다. 더불어민주당이 김 후보자의 극우적인 대북관과 인사청문회의 부실한 자료 제출 및 비협조적 태도를 지적하며 줄곧 반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야는 재송부 시한인 27일까지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합의하지 못했다.

민주당 외통위원 일동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지난 21일 열린 인사청문회를 통해 (김 후보자가) 부적격 인사임이 분명하게 드러났다”며 “따라서 더불어민주당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은 김영호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김영호 후보자는 본인은 물론 배우자 및 직계비속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부동산 관련 자료도 ‘상대방이 있어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황당한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며 “최소한의 도덕성 검증조차 불가능하도록 ‘깜깜이 청문회’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또 “인사청문회 제도를 무력화하고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태도는 공직 후보자로서 부적합하다. 김영호 후보자는 그동안 유튜브 활동을 통해 적대적 대북관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며 “남북 간 합의와 정부의 공식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을 부정하는 입장을 적극적으로 밝혀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후보자로 지명되자 갑자기 유튜브 계정을 삭제하였고, 정책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복구를 요구했으나 이를 거부했다”며 “문제가 된 여러 발언과 표현에 대해서는 ‘학자로서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밝힌 것이었다'는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후보자의 일관성 없는 태도와 시대착오적이고 냉전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복잡미묘한 남북문제를 풀기는커녕 오히려 악화시킬 뿐이다”며 “그러므로 통일부 장관으로서 부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영호 후보자는 공직 후보자보다 ‘개인’을 앞세워 자료 제출을 거부하였다”며 “유튜브로 적지 않은 수입도 챙겨왔다. 자신에게 맞지도 않는 통일부 장관에 대한 과욕을 버리고 ‘개인 유튜버’로 돌아가시길 바란다“고 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과거 이명박 정부에서 통일비서관을 지냈다. 국제정치학을 전공해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근무했다. 하지만 <대한민국 건국의 재인식>이라는 자서전에서 ‘한반도기가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정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서술한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됐다.

한편 기한 내 국회 청문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이내 기한을 정해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기간 내에도 보고서가 이송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보고서 채택 없이도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