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3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3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1일로 예정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김 후보자의 과거 발언과 행적을 고리로 집중 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를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후 김 후보자의 과거 발언이 공개되면서 잇단 논란을 일으켰다.

김 후보자는 과거 자신이 저술한 책에서 “2016년 촛불 시위에 중국과 일본에서 일부 세력이 국내 촛불 집회에 참여했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운동을 외부 세력이 개입한 ‘전복 활동’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그는 또 1948년 백범 김구 선생의 남북협상 참여에 대해 “김일성에게 완전히 역이용당했다”고 평가했다. 경향신문과 조정식 민주당 의원실은 지난 10일 ‘한국 자유민주주의와 그 적들’에 이러한 내용이 나와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이러한 주장을 집중적으로 검증할 예정이다.

외통위 소속인 민주당의 한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김 후보자가) 문제가 있는 분”이라며 “정책에 대한 질문보다는 이분이 통일부 장관을 맡을 자격이 되느냐와 과거 발언을 위주로 질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 이유에 대해 “정책 질문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김 후보자가 최소한 통일부 장관 자격이 있다는 걸 인정해 주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민주당 “김 후보자 자료 제출 미비”

그러나 내일 당장 청문회가 열릴지는 미지수이다. 민주당이 김 후보자의 청문회 자료 제출이 미비하다며 미제출 시 특단의 조치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자료가 지금까지 거의 제출되지 않았다”며 “청문회 시작 전까지 자료를 미제출하면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말씀도 드렸는데 지금까지도 자료가 거의 제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외통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지난 19일 성명을 통해 김 후보자의 자료 제출 거부를 강력히 규탄했다. 위원들은 “김 후보자의 자료 제출 거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이대로는 정상적인 인사청문회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김 후보자 본인은 물론 배우자와 직계비속의 부동산‧가상자산 거래 내역 등 재산 관련 자료, 유튜브 수익 관련, 직계비속의 학력, 병역 관련 등의 가장 기초적인 자료요구에 대해서도 ‘개인정보제공 미동의’를 이유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부실한 자료를 제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히 배우자 및 직계비속에 대해서는 일체의 정보 제공 동의를 하지 않음에 따라 ‘깜깜이 청문회’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은 통화에서 “아직 결론이 나지는 않았지만, 자료 제출이 내일까지 안 될 경우 여러 가지를 고려해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청문회 연기까지도 고려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