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오염수 방류를 보류해달라는 서한을 보낸 것을 두고 국민의힘이 반발했다. 이러한 이 대표의 행동이 ‘외교적 결례’라는 것인데, 사실상 ‘오염수 선동’을 이어가려는 의도라고 보고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의 서한과 관련해 “외교는 헌법상 대통령과 행정부의 고유 권한”이라며 “정부를 정부로 인정할 수 없다는 대선 불복 심리가 아니라면 야당 대표가 마치 국가 수장이라도 된 것처럼 중요 정책 결정 사항을 두고 임의로 외교에 나설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지난달 28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보류를 촉구하는 서한을 주한 일본 대사관을 통해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해당 서한에서 국민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전하고 방류 보류 및 상설협의체 구성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각 국민의힘은 ‘외교적 결례’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가 일본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는 시기에 제1야당 대표가 독자적 외교에 나서며 이를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그 어느 때보다 국가적으로 ‘원보이스’를 내며 신중하게 대응해야 함에도 정작 제1야당 대표가 앞장서서 정부와 다른 목소리로 국익을 해치고 있다”며 “오염수 문제를 정쟁에 이용하는 것이야 민주당의 특기라 해도 어떻게 외국 정상에게까지 서한을 보내 국가 망신을 자초한단 말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서한에 담긴 5개 요구사항도 국제기구와 관련국 사이에 논의된 적 없는 생뚱맞은 내용들이고 우리 정부의 외교 방침과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정부는 IAEA 후쿠시마 사무소에 우리 인력을 상주시키기 위해 IAEA와 일본 정부를 설득하는 외교 전략을 실행 중”이라며 “그런데 제1야당이 비현실적 주장으로 외교 마찰을 일으키면 정부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위험이 커진다”고 힐난했다.

이러한 서한이 민주당의 정략적 속셈을 드러낸 것이란 시선도 드러냈다. 윤 원내대표는 “국내에서 더 이상 오염수 선동에 대한 호응이 없자 일본 정부를 자극해 이슈를 재점화해보자 했을 것”이라며 “태평양 도서국 서한 때 망신을 당한 것도 모자라 또 다른 외교적 망신을 자초한다”고 했다. 이어 “국내 과학계도 설득시키지 못한 민주당의 주장이 타국 정부와 국제사회로부터 의미 있는 응답을 받을 수 있겠나”라며 “오염수 선동에 대한 실패를 받아들이고 이제는 그만 주장하길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