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윤석열 정권이 일본의 핵 오염수 투기의 공범이 되기로 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에서 대통령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발표를 존중한다고 말하면서 사실상 오염수 투기를 용인했다”며 “국민 생명을 지키는 마지막 빗장을 우리 대통령이 활짝 열어젖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탄을 금할 길이 없다. 부실한 IAEA 보고서 한 장에 어떻게 국민의 생명을 맡길 수가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나 정부가 일본 핵 오염수 안전성 홍보에 10억원이나 되는 예산을 쏟아부었다고 한다”며 “하다하다 이제는 혈세로 국민 안전 위협을 옹호하기까지 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마치 일본의 하청 국가라도 되는 것 같다. 마이동풍, 우이독경 정부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일본이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를 향해 가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 해양 생태계에 대한 걱정과 우려는 외면하고 최인접국인 한국이 한일 정상회담에서 해양투기를 용인함으로써 일본은 더 힘을 얻고 있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귀국한 뒤 가장 먼저 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며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들께 정상회담의 내용을 소상하게 밝히고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야당과 초당적 협력을 바탕으로 비상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우원식 민주당 의원을 상임위원장에 어기구‧위성곤 민주당 의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설명하며 “총 21명의 원내‧외 인사로 의결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