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UN인권이사회 진정서 서명식에서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UN인권이사회 진정서 서명식에서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유엔인권이사회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진정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진정단을 모집하고 서명을 받을 계획이다.

우원식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총괄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진정서 서명식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대한민국의 불안감이 매우 커지고 있다”며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이번 달 하순에 해양 방류하는 방안으로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18일 미국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에 구체적 방류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많다”며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통해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허용해 주는 외교 행보를 할지도 모른다는 국민적 불안감과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더 이상 윤 대통령을 믿고 우리 국민과 바다의 안전을 맡길 수 없는 긴박한 상황까지 왔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당의 후쿠시마 총괄대책위를 중심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익 포기와 일본 정부의 불가역적 행위를 저지하고자 유엔인권이사회의 특별절차를 통한 진정을 제기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위협뿐 아니라 인류 공동의 삶의 터전인 바다를 오염시키는 행위를 국제사회의 상식과 국제기구의 전문적 절차를 통해서 대응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과 일본은 국제인권규약과 자유권선택의정서의 주요 체결 당사국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엔인권이사회 권고 결의 시 준수 의무가 있다”고 했다. 또 “이러한 국제 규범을 바탕으로 이 문제를 유엔 차원에서 다루도록 촉구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우 의원은 “오늘을 기점으로 민주당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투기를 국제적 인권협약과 과학적 안전기준에 위배되는 행위로 규정하고 유엔인권이사회 특별절차를 통해 진정을 제기하는 진정단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국제사회의 상식과 우려를 바탕으로 이번 유엔인권이사회 진정을 통해 국제사회의 여론을 조직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서명식에서는 우 의원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 7명이 진정서에 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